매일신문

尹 '전두환 옹호' 발언에…민주당 대구시당 "참담한 정치관"

대구 진보당 "학살당한 호남 국민에 대한 모욕"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국민캠프 대구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국민캠프 대구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의 이른바 '전두환 발언'을 둘러싸고 대구경북 지역 정치권에서도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 19일 부산을 찾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당 안팎에서 맹폭을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21일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찬양 망언이 그칠 줄 모른다. 어제 대구 토론회에서도 망언이 이어졌다. 전두환의, 전두환에 의한, 전두환을 위한 토론"이라고 윤 후보를 정조준 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발언에 관해 "참담한 정치관"이라고 규정하며 "망언으로 국민을 분노케 한 윤 후보는 사과를 거부하고 있다. 자신의 잘못을 모르는 후안무치한 모습이 골프장에서 '광주하고 내하고 무슨 상관있어' 소리치는 전두환의 모습 그 자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대구에서 518번, 광주에서 228번 버스가 달리고 곧 달빛내륙철도로 이웃사촌이 된다. 혐오의 정치로 대구와 광주를 갈라놓았던 흑역사를 걷어내고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대구와 광주시민의 노력은 윤 후보의 야망에도 꺾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20일에는 진보당 대구시당이 논평을 내고 윤 후보의 발언을 "학살이 일어난 호남에서 평생 살아온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진보당은 "민주영령을 잔인하게 학살하고 민주주의를 질식시킨 죄 하나만으로 전두환은 준엄한 심판을 받고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졌어야 할 인물"이라며 "학살자를 미화하는 생각을 버리지 않고 대통령이 된 자가 벌일 파시즘적 광기는 또 얼마나 살 떨리는 공포 시대를 불러올 텐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석열은 지금 당장 정계를 떠나라. 달빛동맹으로 이제 겨우 화합에 노력하는 대구시민들에게도 민폐다. 민주의 제단에 고귀한 생명을 바친 5·18 영령들에게 백배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