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車부품업체 '내연기관→전기·자율주행' 전환 가속화

1차 협력사 절반 이상 '미래차'로…18곳 중 11곳 업종전환
대구 내연차 부품업체 업종전환율, 전국 평균보다 높아
경창산업·삼보모터스 주축으로 내년기관서 전환 전국 평균 3배
市 "내년 말엔 자율주행차 생산"

대구시청 별관 전기차충전소에 전기차들이 늘어선 모습. 매일신문 DB
대구시청 별관 전기차충전소에 전기차들이 늘어선 모습. 매일신문 DB

대구 자동차 부품업계의 산업지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전통적인 지역 먹거리였던 내연기관차 부품을 생산하던 업체들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부품 생산으로 업종 전환에 나섰다. 규모가 큰 1차 협력사를 중심으로 가속화하는 추세다.

21일 대구시에 따르면 올 초 연매출 30억 원 이상 지역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생산품목을 조사한 결과, 미래차 전용 부품을 생산하는 곳은 6%였다. 미래차와 내연기관차 호환 부품을 생산하는 곳도 64%로 절반을 훌쩍 넘겼고, 내연기관 관련 부품만 생산하는 곳은 31%에 그쳤다.

같은 기간 전국 자동차 부품업체 중 모터와 배터리 등 미래차 전용 부품을 생산하는 곳은 210개사로 전체의 2.3%에 그친 점을 고려하면 업종 전환이 빠른 셈이다.

대구를 대표하는 경창산업, 삼보모터스 등 1차 협력업체가 업종 전환을 주도 중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내연기관 관련 1차 협력업체 18곳 중 11곳이 미래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내연기관차 부품인 변속기를 생산하던 경창산업은 지난 3월부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전용모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위탁 생산 중이다. 현재 이 곳에서 생산하는 모터모듈은 하루 750여 개다. 모터뿐 아니라 스테이터, 감속기, 인버터 등 다른 제품 생산 수주까지 확대되면서 직원도 반년 새 300명 가까이 늘었다.

부품뿐 아니라 전기차 관련 인프라 기업도 있다. 대구 달성군 대영채비는 국내 급속 충전기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과금형 콘센트' 관련 규제완화 샌드박스 1호 기업인 차지인은 산업부의 미래차 사업재편 승인을 받고 서울시 충전기 사업자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내년을 기점으로 기업과 대학, 금융기관 등 지역 역량을 모아 미래차 전환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지원에 나선다.

대구시 관계자는 "내년 말 지역 기업들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소규모 다목적용 자율주행 모빌리티가 생산될 예정"이라며 "현재 저가 중국산 부품이 점유하는 국내 부품시장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등 신흥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