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세계 최초 알카리 환원수 소주 ‘처음처럼’

목넘김 부드럽고 숙취 적은 명품 소주…퇴근 후 너로 정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으로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불러 일으켜 왔다.
롯데칠성음료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으로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불러 일으켜 왔다.

롯데칠성음료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으로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처음처럼은 참이슬이 주도하던 국내 소주시장에서 ▷알칼리 환원수의 제품속성 ▷감성적 브랜드 명 ▷차별화된 마케팅 등으로 단기간에 소주시장을 강하게 흔들었다.

먼저 처음처럼은 소주 원료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물을 '알칼리 환원수'로 바꾸고, '물 입자가 작아 목 넘김이 부드러운 소주', '세계 최초 알칼리 환원수 소주'임을 강조, 단기간에 명품 소주로 자리매김했다.

아울러 21도가 주를 이뤘던 출시 당시 '20도 처음처럼'으로 부드러운 소주를 각인시켰다. 이어 2007년 도수를 19.5도로 낮추면서 1위 업체까지 동참하는 '19.5도 소주시대'를 이끌었다.

처음처럼은 출시 당시 정체돼 있던 소주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기존 소주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에게 '깨끗함에 건강까지 생각한 소주'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래서 제품 브랜드도 '두, 세자의 명사'로 정해져 있던 기존 제품과 차별화하여 네 글자 이름을 달고 첫 선을 보였다. 당시 상품명 '처음처럼'은 술을 마신 다음 날에도 몸 상태가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원료로 사용된 알칼리 환원수의 특징인 숙취가 적은 점을 강조한 것이다.

끝으로 롯데칠성음료는 이색적인 마케팅의 일환으로 처음처럼 라벨 디자인을 활용, '친구처럼', '우리처럼' 등 소비자가 원하는 문구를 담아 특별한 라벨을 만들어 주는 '마이라벨 캠페인'을 진행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제품 출시 이후 '목넘김이 부드러운 소주, 처음처럼'을 일관되게 마케팅하며 국내 소주시장 양대산맥으로 자리매김 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과 사회공헌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