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JB금융그룹, 계열사 데이터 한 곳에 담은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JB금융그룹 본점. 사진=JB금융그룹 제공
JB금융그룹 본점. 사진=JB금융그룹 제공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JB금융그룹이 그룹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허브(Data Hub)'를 구축했다.

'데이터 허브'는 그룹 계열사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 AI 기술을 접목, 통합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JB금융그룹 관계자는 "계열사의 데이터를 모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의 시도"라며 "그룹 계열사의 금융데이터와 공공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를 융복합하여 외부 환경과 격리된 그룹 내부의 클라우드 기술 기반을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데이터 허브를 통해 JB금융그룹 계열사들은 기존의 영업점, 고객센터, 인터넷 및 모바일 채널에 흩어져 있던 고객 데이터를 한번에 분석할 수 있다. 이로써 기존 대비 최대 56배 빠르게 분석 업무가 가능해진다.

데이터 허브의 분석 환경은 계열사별로 분리된 분석 공간에서 진행되며, 개인정보보호법 체계에 따라 기술적, 물리적, 관리적 보안대책을 수립했다.

박종춘 JB금융지주 CDO는 "데이터 허브 구축을 필두로 JB금융그룹은 대내적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고시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킬 예정이며, 대외적으로는 디지털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JB금융그룹은 전북은행, 광주은행, JB우리캐피탈, JB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프놈펜상업은행(PPCBank), JB캐피탈 미얀마, JB증권 베트남, JB 프놈펜자산운용을 손자회사로 둔 종합금융그룹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