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한약재에 대한 품질검사가 진행되는 모습. 한국한의약진흥원 제공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한약재에 대한 품질검사가 진행되는 모습. 한국한의약진흥원 제공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약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 향상을 통한 한의약산업 상생발전을 위해 26일 대한한의사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협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약재·조제 한약의 안전성 제고와 품질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약재 품질관리 지원과 조제한약의 품질모니터링 및 조제환경 개선 지도 ▷한약·위해물질의 성분분석 지원 등 안전성 확보를 통한 한의약의 신뢰성 제고를 추진한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사의 역할 정립과 건강보험 등 제도 개선 ▷한약의 한의약학적 유효성·안전성·독성기준 확립 및 대체 한약 개발 등 한의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정책개발을 통한 한의약산업 발전을 도모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은 "양 기관의 협력은 한약 품질향상을 통한 한의약 신뢰성 회복 및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한약의 지속적인 관리체계 구축으로 국민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한의약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 홍주의 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한의약의 우수성 확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한약의 조제여건 개선 및 지원체계 구축 등 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한의 의료기관의 발전은 물론'국민건강 파수꾼'으로서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