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동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 연장 갈등

11월10일 운영기간 만료, '안동시 2047년까지 운영'
주민들, '기간연장 안돼, 주민 납득할 지원책 있어야'
지원금도 이견, '주민 100억 요구, 안동시는 30억원'

안동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기간 연장을 둘러싸고 안동시와 시설 인근 주민들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지난 29일 안동시청을 찾아 연장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엄재진 기자
안동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기간 연장을 둘러싸고 안동시와 시설 인근 주민들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지난 29일 안동시청을 찾아 연장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엄재진 기자

안동시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쓰레기매립장) 운영 연장과 주민 지원금을 둘러싸고 매립장 주변 주민들과 안동시가 갈등을 빚으면서 자칫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1995년부터 안동시 수상동 지역에서 운영을 시작한 쓰레기매립장은 2004년부터 10년마다 지역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운영기간을 연장해 왔다. 지난 2011년 맺은 2차 협약에 따라 쓰레기 매립장 운영기간은 지난 11월 10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쓰레기 매립장 운영기간 연장 반대와 이전을 요구하고 있지만, 안동시는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2047년까지 운영 가능한 것으로 판단, 인근 부지 매입과 사무실 신축에 나섰다.

특히, 수상동 주민협의체는 2차 협약기간 만료를 1개월 앞둔 지난 10월 6일 안동시에 공문을 보내 운영 연장 경우 2031년까지 해마다 10억원씩, 10년 동안 100억원 상당의 마을 발전과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 사업을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안동시는 현행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근거해 반입되는 폐기물에 대해 징수한 수수료의 100분의 20 범위에서 지원금을 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주민들과 안동시의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지난 29일 '안동시 폐기물처리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소속 주민 10여 명은 안동시청을 항의 방문해 성명서를 내고 기한만료된 쓰레기 매립장을 타지역으로 옮겨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협의체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26년 동안 혐오 시설인 쓰레기 매립장과 하수종말처리장, 각종 폐기물처리업체 등을 유치하는 등 시 환경 행정에 협조해 왔다"며 "이제는 우리도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고 싶다. 주민들이 납득할만한 지원정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기한 만료된 쓰레기매립장을 타지역으로 옮겨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날 안동시청 항의 방문과 성명서 발표에 이어 쓰레기매립장 입구를 막고 시위를 계획하고 있어 자칫 쓰레기 대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그동안 안동시는 쓰레기 매립장 운영과 관련해 1차 40억원, 2차 60억원 등 20년 동안 100억원의 지원금이 집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사업비는 마을복지회관 건립 운영, 마을발전기금, 자녀학자금, 주민건강지원사업비 등 주민숙원사업비로 지원해 왔다.

안동시 관계자는 "주민 요구사항과 법률적 지원 한도가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주민과의 꾸준한 협의를 거쳐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