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도시 살면서 지방서 힐링…'듀얼 라이프'로 인구감소 돌파

경북도, '지방 유치' 아닌 '순환 거주' 개념 도입해 지방소멸 극복…수도권·지방 '윈윈'
유동 인구 늘려 지역경제 살리기 기대…시군별 5가지 모델로 단계별 활성화
민관협의체 통해 지역특화정책 발굴

경상북도가 도시 지역과 지방 간 순환거주 개념(듀얼 라이프)을 꺼내든 것은 저출생·고령화와 함께 인구 유출에 따른 지방소멸 문제를 두고 볼 수 없다는 절박함이 반영됐다.

인구 감소 시대를 맞아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변화시켜 지속 가능한 지역의 생존 전략을 추진, 활력 있는 지역 만들기에 나선 것이다.

◆수도권·지방 상생하는 전략

경북형 듀얼 라이프는 지역 간 경쟁으로 국가 전체로는 '제로섬(Zero-sum·한 쪽의 이득과 다른 쪽의 손실을 더하면 제로)'으로 귀결되는 기존 정책의 단점에서 벗어나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새로운 접근이라는 게 강점이다.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유치하는 게 아니라 '연결(linkage)'시키고 '건강할 때 지방에서 두 지역 생활을 하자'는 비전을 두고 있다.

1단계로 내년에 듀얼 라이프 종합플랫폼을 구축하고 민관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며 시군별 핵심사업(46개), 공모 사업 추진 등을 한다. 각종 제도 개선이 필요하면 정부를 상대로 건의 작업도 펼친다.

2단계는 2023년까지로 듀얼 라이프 대중화 운동, 듀얼 라이프 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중·장기사업 기본구상 및 예산 확보, 국가 시범 사업화, 국비 확보 등을 한다.

3단계는 2025년까지로 완료된 사업을 평가하고 듀얼 라이프 추진 체계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며 지속화를 위한 행정·제도적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후속 사업 추진과 추가 사업 발굴에도 나선다.

경북도 관계자는 "본인 또는 가족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실현을 위해 도시 지역과 지방에 2개 거점을 보유하고 중장기·정기·반복적으로 순환하며 거주하는 생활 양식이 보편화되도록 하는 게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도시 지역에 본 거주지를 두고 지방에 제2거점을 두는 방식인데 최근 신체 및 정신적 힐링을 원하고 슬로 라이프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는 점에 착안한 개념이기도 하다.

도시에서 쇼핑·문화·비즈니스 등을 해결하고 지방에서 여유를 즐기자는 방식인으로 순환 거주 인구가 늘면 지방도 커뮤니티 활성화, 유휴 공간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경북도는 기대한다.

주요 듀얼 라이프 모델은 총 5개로 ▷생산일자리형 ▷휴양거주형 ▷교육연수형 ▷여가체험형 ▷해외유입형 등으로 선정됐다.

생산일자리형은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공공·민간기관의 새로운 근무형태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정주인구를 확보하는 모델이다.

휴양거주형은 출향인 유입, 정기적 국내·외 방문객 유치로 체류 인구를 확보하는 모델이다. 교육연수형 역시 공공·민간 기관의 교육·연수생 모집 및 방문으로 체류 인구를 확보한다.

여가체험형과 해외유입형은 경북도와 지속해서 관계를 맺고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구를 확보하는 '관계인구 확보' 모델로 구상됐다.

정주·체류·관계인구를 늘려 나가는 게 경북형 듀얼 라이프 정책의 인구 범위로 볼 수 있는 것이다.

◆1시군 1 듀얼 라이프 추진

시군별 핵심 사업도 다수 마련됐다.

포항시는 3·4세대 방사광가속기, 포항공대, 가속기 전문인력 등과 연계해 교육연수형 사업을 추진한다. 경주시는 빈집, 역사관광자원 등을 활용, 체류형 자연농장을 운영하고 김천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연계해 '글로벌 혁신인재타운' 조성에 나선다.

구미시는 산업단지, 외국인 근로자 등과 연계한 일자리 타운을 조성하고 영주시는 귀농 교육, 농업 창업 등을 통해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을 만든다.

상주시는 스마트팜과 경북농업기술원과 함께 '스마트팜 청년 농촌보금자리' 조성을, 문경시는 명상과 힐링을 키워드로 '세계 명상마을' 조성을 추진한다.

경산시는 지식산업지구 등을 활용, 해외 쇼핑객 유치 등을 위한 '월드 프리미엄 아울렛' 조성을 구상 중이며 의성군은 통합신공항을 활용한 '항공산업물류단지 종사자 주거단지' 조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외 영덕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영덕살이 사업, 예천 경북형 휴먼치유도시 조성, 울진 은퇴자 맞춤형 주거복합단지 조성, 울릉 산채산업 단지 조성 등이 핵심 사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경북도는 향후 23개 시군별 듀얼 라이프를 브랜드화해 1시군 1듀얼 라이프를 상징화하고 복수주소제, 부동산 분야 규제 완화 등을 적용한 듀얼 라이프 규제특구 지정도 정부에 요청할 방침이다.

민관협의체를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특화 정책도 발굴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 고향사랑 기부제 등 각종 정부 정책들이 수립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국가 계획이 제시되지 않으면 궁극적 대안이 될 수 없다. 경북형 듀얼 라이프 추진에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경북을 찾은 외부 방문자는 1억5천295만 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서울, 경기에 이은 3위에 해당한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에는 1억7천373만 명을 기록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