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퀴즈] 4월 9일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 '이 도자기'는 태토로 형태를 만든 후 백토를 입히고 이 백토면에 그리거나 새기거나 긁어서 여러 방법으로 문양을 나타낸 다음 유약을 입혀 구워내는 방식으로 만든다. 주로 고려 말부터 조선조 16세기 중엽까지 제작됐다. '이 도자기'의 이름은?(힌트 4월 7일자 매일신문 17면)

2. 로마제국 시절 전쟁에서 승리한 개선장군을 노예가 뒤따르며 외친 말에서 유래한 이 격언은 '당신도 언젠가 죽음을 당한 적들처럼 같은 처지가 될 수 있으니 늘 두려워하고 겸손하라'는 의미로 외친 말이다. 권력에 취해 자신의 처지를 망각하거나 교만해지지 않도록 각성하라는 뜻으로 외쳤는데, '죽음을 기억하라'는 뜻인 이 라틴어 격언은?(힌트 4월 6일자 매일신문 27면)

3. 대구오페라하우스는 대중에게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 중 하나인 모차르트의 '이 작품'을 무대에 올린다. 왕자 타미노가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를 구하기 위해 새장수 파파게노와 함께 모험을 떠나는 여정을 담은 내용으로 이탈리아어로만 오페라가 만들어지던 시기 외국어를 모르는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서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징슈필' 중 하나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의 이름은?(힌트 4월 5일자 매일신문 18면)

◆ 3월 26일자 정답

1. 호미곶 2. 후분양 3. 탄소배출권 4. 슈베르트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발언에 대해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의견을 요청하며 토론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한동훈 전 국민...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비보이 신화로 불리는 댄서 팝핀현준이 백석예술대학교 실용댄스학부에서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임하며 사과했다. 방송인 박나래는 전 매니저의 주장에 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