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구시당·경북도당이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출마자들의 공천 신청을 8일 마감했다.
특히 기초단체장에서 대구경북을 합해 133명의 출마자들이 국민의힘 공천에 도전장을 내면서 지난 2018년 지방선거(111명) 때보다 평균 경쟁률이 높아졌다. 3·9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면서 출마자들이 자신감을 얻은 여파로 풀이된다.
먼저 대구에서는 모두 25명이 8곳의 구청장·군수직 공천에 도전장을 냈다.
중구는 현직 류규하 구청장과 임형길 전 홍준표 의원 보좌관, 황규원 전 새누리당 대구 중구남구 디지털위원회 사무국장과 홍준연 중구의원 등 4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남구는 조재구 구청장과 권오섭 대구시당 부위원장이 1대1로 공천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동구에서는 현직 배기철 구청장과 우성진·윤석준 대구시당 부위원장,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 차수환 동구의회 의장 등 모두 5명이 신청 서류를 접수해 대구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았다.
서구는 류한국 구청장과 김진상 전 부구청장이 공천을 두고 승부하는 구도가 완성됐고, 북구는 3선에 도전하는 배광식 구청장과 구본항 북구갑 당협 자문위원장, 박갑상 대구시의원, 박병우 전 검단산단 이사장 등 4명이 각각 공천을 신청했다.
수성구는 김대권 구청장이 단독 신청해 사실상 공천이 확정됐으며, 달서구는 이태훈 구청장의 3선 가도에 안대국 중앙위 자치분과 부회장과 조홍철 전 대구시의원이 도전하는 3파전 구도 경쟁이 치러진다.
김문오 군수의 3선 연임 제한으로 대구에서 유일하게 무주공산이 된 달성군수 자리에는 강성환 전 시의원과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조성제 전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최재훈 대구시당 부위원장 등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경북에서는 23개 시·군에 모두 108명의 후보자가 국민의힘 공천을 신청하면서 4.69대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현직 단체장들이 3선을 마치고 퇴임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다수의 후보군이 난립하며 치열한 경쟁 구도를 예고했다.
가장 경쟁률이 높은 곳은 최영조 현 시장이 3선을 마치고 퇴임하는 경산시였는데, 무려 14명의 도전자들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어 고령군수와 칠곡군수에도 각각 9명의 도전자들이 공천 서류를 접수했다.
또 현직 단체장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구미에서 김석호·김영택·김장호·원종욱·이양호·이태식 등 6명이, 안동에서는 권기창·권대수·권영길·권용수·권용혁 등 5명의 후보들이 국민의힘 공천 도전장을 내면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강덕 시장이 3선에 도전하는 포항에서는 이 시장을 비롯해 김순견·문충운·박승호·장경식·정흥남 등 6명이 공천 서류를 접수했다.
국민의힘 대구시당·경북도당은 다음 주부터 공천 심사를 진행, 경선 등을 거쳐 최종 후보를 가려낼 방침이다.

◆대구 기초단체장 공천 신청자
▶대구 중구청장=임형길 전 국회입법보좌관,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 황규원 전 새누리당 대구 중남구 디지털위원회 사무국장, 홍준연 대구 중구의회 부의장
▶대구 남구청장=권오섭 국민의힘 대구시당 부위원장, 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대구 동구청장=배기철 대구 동구청장, 우성진 국민의힘 대구시당 부위원장, 윤석준 국민의힘 대구시당 부위원장, 장상수 대구시의회 후반기 의장, 차수환 대구 동구의회 의장
▶대구 서구청장=김진상 전 대구 서구 부구청장, 류한국 대구 서구청장
▶대구 북구청장=구본항 국민의힘 북구갑 당원협의회 자문위원장, 박병우 전 대구검단공단 이사장,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
▶대구 수성구청장=김대권 대구 수성구청장
▶대구 달서구청장=안대국 전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치분과 부회장,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 조홍철 전 대구시의원
▶대구 달성군수=강성환 전 대구시의원,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조성제 전 대구시의원, 최재훈 국민의힘 대구시당 부위원장
◆경북 기초단체장 공천 신청자
▶경산시장=김성준, 김일부, 류인학, 송경창, 안국중, 오세혁, 유윤선, 이성희, 이천수, 정재학, 조현일, 허개열, 허수영, 황상조
▶경주시장=박병훈, 주낙영
▶고령군수=나영강, 박정현, 배기동, 배철현, 여경동, 이남철, 임영규, 임욱강, 정찬부
▶구미시장=김석호, 김영택, 김장호, 원종욱, 이양호, 이태식
▶군위군수=김영만, 김진열
▶김천시장=김응규, 김충섭, 나기보, 이창재
▶문경시장=강수돈, 서원, 신현국, 이응천, 채홍호
▶봉화군수=김동룡, 김희문, 박현국, 최기영
▶상주시장=강영석, 박두석, 윤위영, 정재현
▶성주군수=이병환, 전화식
▶안동시장=권기창, 권대수, 권영길, 권용수, 권용혁
▶영덕군수=김광열, 박병일, 이상직, 이희진, 황승일, 황재철
▶영양군수=박홍열, 오도창, 조동휘
▶영주시장=강경원, 박남서, 우성호, 이윤영, 장욱현
▶영천시장=김경원, 박영환
▶예천군수=김상동, 김학동
▶울릉군수=김병수, 남진복, 남한권, 정성환
▶울진군수=김창수, 손병복, 전찬걸, 황병열
▶의성군수=김주수, 김진욱, 이영훈, 최유철
▶청도군수=김하수, 박권현
▶청송군수=윤경희, 윤종도, 이경기, 전해진
▶칠곡군수=곽경호, 김상훈, 김재욱, 김창규, 배시열, 서태원, 안종록, 이상곤, 이재호
▶포항시장=김순견, 문충운, 박승호, 이강덕, 장경식, 정흥남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