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퀴즈] 4월 30일자

1. 경북·경기·충남 등 지자체가 '이 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한다. '이 유적'은 조선시대 왕실에서 태아를 둘러싼 '태'를 항아리에 봉안한 뒤 조성한 시설을 말한다. 이 유적은 다른 나라에는 존재하지 않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며, 경북 내에만 성주, 예천, 영천에 이 유적이 존재한다. 무엇일까?(힌트 4월 27일자 매일신문 9면)

2. 미국 스포츠 경매 시장에서 '이 선수'의 야구카드가 한화 약 19억원에 낙찰돼 화제를 모았다. 20세기 초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한 이 선수는 피츠버그 파이리츠에서 유격수로 활약했으며 1936년 명예의 전당 첫 해 투표에서 베이브 루스와 함께 뽑힐 정도로 전설적인 선수로 알려져 있다. '이 선수'는?(힌트 4월 28일자 매일신문 18면)

3. 지난 24일(현지시간) 있었던 프랑스 대통령선거 결선 투표에서 '이 사람'이 당선되면서 프랑스에서 20년만에 연임 대통령이 탄생했다. 2017년 '앙 마르슈!'라는 정당을 창당해 프랑스 내 기존 정당들 사이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프랑스 역사상 최연소 대통령으로 취임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누구일까?(힌트 4월 26일자 매일신문 16면)

4.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말로 미국에서 1960년 후반부터 석유파동 때까지 유가인상으로 세계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져들고 생산과 고용이 급격히 떨어졌지만 물가는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생겨났다. 무엇일까?(힌트 4월 25일자 매일신문 14면)

◆ 4월 16일자 정답

1. 프리다 칼로 2. 문송 3. XL 4. 능화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