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한민국시도지사協 "지역 중심 고등교육 거버넌스 구축"

지자체·대학 협력 강화 협의회 개최
교육부와 비수도권 14개 시·도 의견 수렴의 장 마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26일 비수도권 14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 발전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26일 비수도권 14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 발전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6일 비수도권 14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 발전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교육부는 국정과제 '이제는 지방대학시대'의 주요 내용인 지역대학에 대한 지자체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지역인재투자협약제도 도입, 지역 중심 고등교육 거버넌스 구축 계획 등을 설명하고 비수도권 지자체의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방대학과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대학의 역량 강화뿐 아니라, 지역 내 역량을 결집해 인재양성-취·창업-정주에 이르는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교육부는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 강화를 위해 지역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지역의 의견을 열린 자세로 귀담아듣겠다"고 말했다.

조명우 협의회 사무총장은 "이번 회의의 후속 조치로 14개 시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중심의 지역 발전 생태계 조성과 이를 통한 지방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