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와룡시장 '떡갈비' 등 대구 전통시장 상품 밀키트 출시

대구 전통시장 5개 우수상품 판로 지원…스타 셰프 컨설팅·온라인서 판매

대구 전통시장 음식으로 구성된 5개 밀키트 상품 홍보 이미지. 대구시 제공
대구 전통시장 음식으로 구성된 5개 밀키트 상품 홍보 이미지. 대구시 제공

대구 전통시장 음식으로 구성된 상품 5개가 밀키트로 제작, 출시된다.

7일 대구시에 따르면 '전통시장 비대면 판매 활로 지원 사업' 공모로 선정, 개발된 5개 상품이 9일 밀키트로 선보인다. 이 사업은 시가 (재)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과 함께 비대면 소비 확대 추세에 맞춰 전통시장도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지원하려고 추진한 것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상품은 ▷달서종합시장의 영양떡과 약밥 ▷동대구시장의 참기름 ▷산격종합시장의 대구경북상생장터 바베큐 캠핑꾸러미 ▷성서와룡시장의 떡갈비 ▷월배신시장의 소머리곰탕 등이다. 배달시스템이 구축되는 이달부터 전국 소비자들에게도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상품은 올해 초 사업 아이템 발굴과 희망 점포 모집·심사 등을 거쳐 빛을 보게 됐다. 특히 유명 셰프와 유통·마케팅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제작한 것이어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TV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이원일 셰프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열정, 다양하고 참신한 식재료와 아이디어가 돋보였다"고 했다. 밀키트 상품 선정과 개발 과정은 이원일 셰프, 방송인 김현욱, 개그우먼 박이안이 출연하는 SK브로드밴드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된다. 9일 오후 3시 Btv 케이블에서 처음 방송할 예정이다.

이들 상품은 12일부터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기획전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15일 오전 11시엔 'LIVE11'을 통한 라이브 방송, 20~26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케이블방송 지역채널커머스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추후 대구로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도 판매할 계획이다.

정의관 시 경제국장은 "이 사업은 대구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스타 셰프의 컨설팅을 통한 상품 개발, 디지털 역량 강화 등 전통시장 상인들의 성공적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밀키트(meal kit)=식사(meal)와 키트(kit·세트)의 합성어.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을 제공해 조리법만 따라 하면 요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을 이르는 말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