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택 청약 알려드려요'…한국부동산원, 주택 청약 안내서 발간

청약 준비과정부터 계약, 입주까지 설명
자주 묻는 질문과 유의사항까지 망라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펴낸 주택청약 종합 안내서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펴낸 주택청약 종합 안내서 '주택청약의 모든 것' 표지. 한국부동산원 제공

'주택청약의 A부터 Z까지'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주택청약 종합 안내서 '주택청약의 모든 것'을 발간해 눈길을 끈다. 주택청약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단순 실수로 부적격 당첨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고 펴낸 책자다.

'주택청약의 모든 것'은 주택청약 제도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공급 유형별 신청 자격과 당첨자 선정 방법, 자주 묻는 질문, 유의사항까지 모두 망라한 주택청약 종합 안내서. 주택청약 업무 수행기관인 한국부동산원이 청약 신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발간한 것이다.

이 안내서는 일반 국민이 좀 더 쉽게 청약 제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부동산원 청약 업무 담당자들이 직접 썼다. 책자는 ▷내 집 마련, 청약이 답이다 ▷청약의 기초 다지기, 청약도 '공부'가 필요하다 ▷특별공급으로 청약 신청하기 ▷일반공급으로 청약 신청하기 ▷청약 신청, 이제부터 실전이다 등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한국부동산원의 '주택청약의 모든 것'에 실린 삽화 중 하나. 한국부동산원 제공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삽화와 표 등 시각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각 장에는 공급 유형별 '신청 자격 체크 리스트'를 제공해 독자 스스로 자격 여부를 간단히 확인, 진단할 수 있게 구성했다.

또 'QR 바로가기'를 통해 세부 설명이 기재된 '청약HOME 홈페이지(www.applyhome.co.kr)'로 연결될 수 있게 해 모바일 접근성을 높였다. 청약 신청자가 실수하거나 혼동하기 쉬운 내용은 별도의 'TIP 박스'를 만들어 추가 설명을 달았다.

이 안내서는 지난 14일부터 주요 대형서점과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한국부동산원은 향후 주택청약 종합 안내서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청약HOME' 내에 미리보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전자책(e-Book)으로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 원장은 "부동산원은 청약 시장의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주택청약의 모든 것' 책자가 무주택 서민이 내 집을 마련할 기회를 확대하고 부적격 당첨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