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Aging process)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인체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특히 얼굴은 그 사람의 분위기 및 첫 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인데, 노화된 얼굴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피부의 노화에는 내인성 노화와 외인성 노화가 있다. 내인성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겪는 노화의 과정이고, 외인성 노화는 주로 햇빛에 의한 외적 요인에 의해 일어난다.
따라서 내인성 노화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시간의 과정이지만, 외인성 노화의 주된 원인인 햇빛의 노출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는 주로 외인성 노화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햇빛은 왜 노화를 일으키는 것일까? 햇빛에 의해 진행되는 노화를 '광 노화'라고 하는데, 광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은 햇빛의 성분 중 하나인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피부의 탱탱함을 유지시켜 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양에 변화를 줘 피부 노화를 일으킨다.
노화를 막아주는 물질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트레티노인'이다. 트레티노인은 비타민 A가 산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화합물인데, 이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혈관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해, 결과적으로 피부에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하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효과를 준다. 그리고 비타민 C는 피부 단백질인 콜라겐의 합성을 돕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 단백질인 엘라스틴을 보호해 잔주름을 예방한다.
피부 주름 및 탄력은 한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예전의 건강한 상태로 100% 되돌리는 것은 힘든 일이기 때문에 피부가 처지기 전에, 탄력을 잃기 전에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리프팅 관련 시술, 수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미니리프팅'은 시술과 수술의 특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미니리프팅은 안면 거상의 장점을 가져오면서도, 안면 거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합병증들을 보완한 수술 방법이다. 최소한의 관자 부위 숨김 절개를 통해 흉터를 최소화 하면서, 얼굴의 근막층(SMAS)을 효과적으로 당겨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팔자 부위 및 턱라인 처짐 개선에 탁월하다. 단순히 실만을 이용한 실 리프팅이 비해 효과가 좋고, 유지기간 또한 길다는 장점이 있다.
미니리프팅은 얼굴 피부만을 당기는 것이 아닌, 피부 깊은 층을 효과적으로 당겨주는 수술이다. 따라서 의료진이 개별 피부 노화 상태, 연령, 피부 특징에 따라 정교하게 미니리프팅을 진행할 전문성을 갖췄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팔자 주름 및 턱라인 처짐 등 얼굴의 주름 깊이가 깊고 피부 탄력이 예전보다 떨어진 경우에는 시술보다는 수술적 방법이 필요하다. 여러 차례의 레이저 시술 및 실 리프팅에도 큰 효과가 없었던 분들이라면 미니리프팅은 하나의 좋은 수술 방법이 될 수 있다.
미니리프팅은 안면거상술에 비해 통증, 흉터 및 회복에 부담에 적어 중년층 뿐만 아니라 청년층에서도 선호하는 수술 방법이다. 근막층을 다루는 수술인 만큼, 다양한 케이스의 고난도 리프팅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윤한영 대구 브이성형외과의원 원장
댓글 많은 뉴스
국힘, '한동훈·가족 명의글' 1천68개 전수조사…"비방글은 12건 뿐"
사드 사태…굴중(屈中)·반미(反美) 끝판왕 文정권! [석민의News픽]
"죽지 않는다" 이재명…망나니 칼춤 예산·법안 [석민의News픽]
尹, 상승세 탄 국정지지율 50% 근접… 다시 결집하는 대구경북 민심
"이재명 외 대통령 후보 할 인물 없어…무죄 확신" 野 박수현 소신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