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산의 웨어러블 로봇기업 ㈜에프알티는 자사의 '입는 로봇'이 '2022 Good Design Award'에서 국무총리상인 금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에프알티의 Step-Up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한 작업자는 중량물을 다룰 때 기존보다 적은 힘을 사용해 반복 작업 시 육체적 피로감을 덜고 근골격계 질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
수상작이 된 Step-Up 4세대 모델은 근력지원뿐만 아니라 온·습도 등 작업환경 데이터와 작업량 측정, 원격 모니터링 등 사물인터넷(IoT) 기능까지 추가 가능한 모델이다. 에프알티는 4세대 모델이 우수 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된 것은 높은 혁신성과 디자인적 진보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장재호 에프알티 대표는 "모듈형 작업맞춤 웨어러블 로봇이 상용화되어 산업 현장에 배치된 것은 세계 최초의 사례다. 최근 산업계의 화두인 ESG 경영에 부합하는 로봇"이라며 "실용화 기술개발의 산실로 앞으로는 더욱 저렴한 맞춤형 로봇을 널리 보급해 안전한 근로환경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 디자인 상품에 선정된 에프알티 로봇은 앞으로 ▷정부 인증 심볼 GD(Good Design) 마크 사용 ▷공공기관 우선 구매 제도 적용 ▷조달청 우수제품제도 심사 시 가산점 획득 ▷우수조달공동상표 물품 지정 자격 ▷정부지원사업 신청 시 가점 우대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댓글 많은 뉴스
박수현 "카톡 검열이 국민 겁박? 음주단속은 일상생활 검열인가"
'카톡 검열' 논란 일파만파…학자들도 일제히 질타
이재명 "가짜뉴스 유포하다 문제 제기하니 반격…민주주의의 적"
"나훈아 78세, 비열한 노인"…문화평론가 김갑수, 작심 비판
판사 출신 주호영 국회부의장 "원칙은 무조건 불구속 수사…강제 수사 당장 접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