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 "안동시 미래농업 선두주자 나선다" 

'농업을 미래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전문 연구기관' 비전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3대 전략목표와 9가지 전략

안동시는 미래성장 농업 육성과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동시는 미래성장 농업 육성과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농업연구원'을 개원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안동시 제공

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 본격 운영

ICT·데이터 농업 실현 비전 선포

AI 병해충 판별·처방 시스템 개발

"지역 대표적 연구기관 역할 수행"

ICT와 데이터 기반의 미래성장 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이 지난 8일 개원돼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안동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을 토대로 노지 스마트농업의 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나아가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개원식은 이사장인 이상학 안동시 부시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김형동 국회의원, 권광택 도의원, 백승모 경북도 친환경농업과장, 조은기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장, 신용습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안동시는 미래성장 농업 육성과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동시는 미래성장 농업 육성과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농업연구원'을 개원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안동시 제공

이후, 김대희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원장은 '농업을 미래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전문 연구기관'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3대 전략목표와 9가지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9대 전략과제는 ▷농가별 데이터 맞춤 분석을 통한 스마트 영농 지원 기술 개발 ▷농작업 환경개선 ICT 작업보조기구 개발 ▷AI 병해충 판별 및 처방 시스템 개발 등이다.

3대 전략목표로는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기반 마련, 차세대 디지털 노지농업 개발, 기술융합기반 데이터농업 가치 창출이다.

이날 개원식 이후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통합관제실, 데이터센터실 등 현장 투어가 진행됐다.

특히, 안동노지스마트농업시범사업을 통해 구축되어 있는 자율주행 SS기, 변량살포무인 SS기를 비롯한 첨단방제 장비와 지상이동형 모니터링 장치, 스팟 등 다양한 모니터링 장비를 시연 및 전시했다.

이상학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이사장은 "재단법인 한국미래농업연구원 설립을 통해 노지농업 분야를 노동집약적인 기존 관행에서 데이터 수집, 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농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며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지속적인 운영과 관리뿐만 아니라 데이터 농업을 육성하고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안동의 대표 농업연구기관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