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트렌드 경제] 매출아 껑충껑충 뛰어라!…유통가 계묘년 '토끼 마케팅'

연초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토끼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대백프라자는 최근 지하 1층 식품관 주류 판매대에서
연초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토끼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대백프라자는 최근 지하 1층 식품관 주류 판매대에서 '토끼 소주'를 선보였다. 대백프라자 제공

연초 유통업계가 주목한 마케팅 소재는 단연 토끼다. 올해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토끼 모양을 본뜬 도넛이 출시되는가 하면 화장품 패키지에도 토끼 캐릭터가 등장해 소비자 눈길을 끈다.

◆유통업계 토끼 마케팅 활발
대백프라자는 최근 지하 1층 식품관 주류 판매대에서 '토끼 소주'를 선보였다. 토끼 소주는 지난 2016년부터 미국 뉴욕에 있는 한식당을 중심으로 유통되면서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입소문을 탄 제품이다.

한국 전통 방식의 찹쌀 증류주로, 막걸리처럼 누룩과 효모, 효소제를 이용해 제조됐다. 도수에 따라 블랙(40도)과 화이트(23도) 두 가지로 나뉜다. 용량은 375ML.

최근 국내에 '프리미엄 소주' 열풍이 불면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사이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올해 토끼 해를 맞아 선물용으로 구입하려는 고객이 이어지고 있다"고 대백프라자 관계자는 전했다.

대백프라자는 또 새해 첫 영업일인 지난 2일부터 3일 동안 '복(福)을 부르는 토끼 밥주걱 증정' 행사를 진행했다. 대구백화점 애플리케이션(APP)에 접속해 쿠폰을 내려받은 777명(선착순)에게 토끼 밥주걱을 증정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계묘년을 맞아 토끼 캐릭터 브랜드 '미피', '에스더버니' 등과 손잡고 토끼 상품 시리즈 33종을 준비했다. 대표 상품은 토끼 귀 모양 용기에 볶음밥, 야채 크로켓, 소시지볶음을 담은 '미피 뉴이어 도시락'이다. 당근을 오일드레싱에 버무린 프랑스식 당근 샐러드와 에스더버니 디저트 3종(딸기 크림 샌드위치·뚱카롱·쫀득롤) 등도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계묘년을 앞두고 토끼 캐릭터가 그려진 귀마개, 방한 장갑, 스마트폰 터치 장갑 등 방한 의류 13종도 내놨다. CU 측은 "계묘년을 맞아 토끼 관련 상품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해 인기 브랜드와 함께 신년 맞이 상품들을 준비했다"고 했다.

신세계그룹 계열 편의점 이마트24도 지난 1일 SNS 인스타그램 웹툰으로 알려진 작가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김토끼 협업 상품 14종을 출시했다. 구성품은 샌드위치, 도넛, 빵, 한식 반상 등 먹거리 13종과 휴대용 티슈 등이다.

김토끼 캐릭터 행운카드도 무작위로 동봉해 판매하며, 이달 말까지 '김토끼 행운카드' 20장을 모아 인증한 고객 선착순 3명에게는 이마트24 금액상품권 100만원을 증정할 예정이다.

식품·화장품 업계에서 토끼 캐릭터를 내세운 신상품 출시가 잇따랐다. 왼쪽부터 스타벅스 토끼 텀블러, 크리스피크림도넛 미피 도넛,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 광고 이미지.
식품·화장품 업계에서 토끼 캐릭터를 내세운 신상품 출시가 잇따랐다. 왼쪽부터 스타벅스 토끼 텀블러, 크리스피크림도넛 미피 도넛,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 광고 이미지.

◆토끼 캐릭터 상품 출시 잇따라
식품 업계에서도 토끼를 내세운 상품 출시가 잇따른다. 먼저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는 지난 1일 토끼 모양의 '마스카르포네 치즈 타르트', 토끼가 쉬어 가는 당근 밭을 표현한 '당근 피칸 케이크' 등 푸드 4종과 국내산 흑미를 넣어 만든 '블랙 햅쌀 고봉 라테' 등 음료 3종을 출시했다. 뚜껑을 토끼 모양으로 만든 텀블러(237㎖)와 멀티 스탠드 등 기획 상품(MD)도 새로 내놨다.

롯데GRS의 도넛 프랜차이즈 크리스피크림도넛은 지난해 12월 '미피'와 협업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미피 캐릭터의 얼굴, 풀밭에 숨은 토끼 뒷모습 등을 도넛으로 형상화했다. 신년 기획상품 '미피 뽀글이 파우치'도 한정판으로 준비했다.

코카콜라는 SNS 카카오톡 이모티콘 '그냥그런토끼'와 협업해 새해 인사 표현을 다양하게 표현한 '코카-콜라 X 그냥그런토끼' 새해 한정판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토끼로 패키지를 꾸민 화장품도 눈에 띈다. 아모레퍼시픽은 흰 토끼를 연상케 하는 외형의 '설화수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눈 속에서 더욱 맑게 피어나는 매화를 찾아온 한 쌍의 토끼를 통해 풍요와 희망의 새해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했다.

애경산업의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AGE20's)'는 토끼 삽화를 입힌 한정판 팩트를 내놨고, 잇츠스킨은 패키지에 토끼 머리띠를 한 곰 캐릭터 '법규베어'를 입힌 에센스 등 대표 상품 2종을 출시했다.

유행에 민감한 패션 업계에서도 한정판 상품이 봇물을 이룬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구찌 래빗(Rabbit)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우븐 니트웨어, 자수 패치, 스프레이-페인트 스타일 티셔츠, 가죽 로퍼, G-타임리스 워치 등으로, 토끼 이미지를 다양하게 담아냈다.

F&F의 캐주얼 브랜드 MLB도 '뉴 이어 래빗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기념 화보를 공개했다. 후드 티셔츠부터 맨투맨, 반소매 티, 모자(볼캡·버킷햇)으로 구성했다. 맨투맨, 트레이닝 팬츠 등 키즈 제품도 내놨다.

또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부문의 여성 영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 '럭키슈에뜨'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토끼 캐릭터 '오즈월드 더 럭키 래빗' 특별 에디션을 출시했다. 맨투맨 티셔츠, 니트 조끼, 점퍼 카디건, 볼캡, 브로치, 스카프 등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