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5대 미래산업 중 하나인 ABB(AI·블록체인·빅데이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국제 학술대회를 유치했다고 9일 밝혔다. 대구시와 대구컨벤션뷰로, EXCO가 함께 추진해 대구가 ABB 산업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행사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데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가 유치에 성공한 국제학술대회는 총 4건이다. 7월 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개최되는 'RSS 2023'은 AI 로봇 소프트웨어 관련 국제회의로 총 20개국 1천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아마존 로보틱스(미국), 딥마인드(미국), 도요타 연구소(일본) 등 AI 관련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해 전시도 겸한다.
8월 개최되는 'IFSA 2023'(국제지능시스템협회)는 인공지능 관련 세계 최고 권위 국제회의로 매년 홀수년도에 개최되고 있다. IFSA 2023에는 전 세계 50여 개국, 500명 이상의 인공지능 관련 석학 및 기업체 연구원이 참가해 인공지능 이론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11월에는 대한민국 ICT융합엑스코와 연계해 2개의 큰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비디오 신호처리 기반 보안 국제 학술대회인 'AVSS 2023'은 2003년 미국에서 시작돼 올해는 대만, 미국, 스페인을 거쳐 대구에서 진행된다. 행사는 오는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열릴 예정이다.
또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국제회의인 'IHCI'는 멀티미디어, 디지털 콘텐츠, 게임 등 관련 학계 및 산업전문가 15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류동현 대구시 AI블록체인 과장은 "국제 학술대회를 대구에서 개최할 수 있게 돼 대구 미래 신사업인 ABB 산업 육성 및 학술 관련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