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교육청, 도전! 꿈 성취 인증제 시행… 학교장·교육장·교육감 인증 등 종류도 다양

올해 200여 개 학교 학교장 인증제 추진
교육감 인증제, 홈페이지로 신청 가능해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이 다양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증제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교육감 인증제의 홍보 포스터.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이 다양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증제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교육감 인증제의 홍보 포스터.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도교육청은 경북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도전! 꿈 성취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도전! 꿈 성취 인증제는 인문, 봉사, 체육, 예술 등 4가지 영역에서 학생들이 목표를 정하고 성취해가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증 방법은 학교장·교육장·교육감 인증제까지로 도전 과제와 지역적 특색 등에 따라 달라진다.

가장 첫 시작된 학교장 인증제는 지난 2019년 선도학교 6교를 시작으로 2020년 162교, 2021년 190교, 지난해 220교까지 늘어났다. 올해는 초등학교 105교, 중학교 38교, 고등학교 59교, 특수학교 1교에서 학교장 인증제를 운영한다.

지난 2021년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 지난해 23개 교육지원청으로 확대된 교육장 인증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가족과 함께 탐방하는 활동으로 이뤄져 있다. 대표적 인증은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가족과 함께 탐방하는 '청송지질탐험대' 등이다.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 교육감 인증제는 ▷책 쓰는 아이들 ▷우리 땅 독도 지킴이 ▷탄소중립! 100일의 도전 ▷트레킹, 경북 속으로 ▷꿈다락(꿈多樂) 챌린지 ▷청소년 CEO 창업프로젝트 등 6개의 도전과제에 참여해 인증 기준에 따라 금·은·동장의 인증서와 메달이 수여된다. 교육감 인증제는 홈페이지(http://school.gyo6.net/dojeon)를 활용해 전 과정에 도전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미래사회는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내는 창의성과 함께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바른 인성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도전! 꿈 성취 인증제를 통해 학생들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