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병역의무 성실이행 가문 존경받게 하겠다”

성주군의회, 하루 만에 주민 생활 밀착형 조례안 4건 발의 ‘눈길’

김경호 성주군의원.
김경호 성주군의원.
구교강 성주군의원.
구교강 성주군의원.
이화숙 성주군의원.
이화숙 성주군의원.
도희재 성주군의원.
도희재 성주군의원.

경북 성주군의회(의장 김성우)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안 4건을 하루 만에 발의해 주목된다.

성주군의회는 지난 10일 제273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도희재 의원의 '성주군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을 발의했다.

도 의원 발의 안은 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인원을 증원하고 여성위원장 규정을 신설해 성별 균형 및 대표성을 높여 많은 주민의 참여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교강 의원은 병역을 성실히 이행한 가문이 존경받고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조금이라도 보답을 주기 위한 '성주군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내놓았다.

또 김경호 의원이 발의한 '성주군 인구감소 대응에 관한 조례안'은 지방소멸 위기와 인구감소 문제에 직면한 성주의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지원정책과 사업추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화숙 의원은 지역 사회복지 강화를 위해서는 요양보호 종사자들의 처우가 개선돼야 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성주군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안'을 내놓아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향상과 어르신들의 복리가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우 의장은 "제9대 전반기 의회 운영 방향 중 하나가 수년 동안 한 번도 개정하지 않아 현장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해 현실과 동떨어진 조례는 과감하게 정비하고, 생활밀착형 조례안을 제정하는 것"이라며, "정책지원관 충원 등을 통해 동료 군의원들의 입법활동 지원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주군의회는 이날 다음달 예정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화숙 의원)를 구성하고 계획서를 승인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