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임신인가? 과학적으로 가능한가?"
영국 공영방송 BBC는 7일(현지시간) 16년 동안 다른 악어들과 분리된 채 지낸 한 암컷 악어가 스스로 임신해 자기 복제 알을 낳은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영국 왕립학회가 발행한 '생물학 회보'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암컷 악어는 2018년 1월쯤 중미 코스타리카 렙틸라니아 동물원에서 자기복제 알을 낳았다.
'처녀생식'으로 낳은 알이라 그런지 새끼 악어는 사산돼 정상적으로 부화하는데는 실패했다. '처녀생식'을 11년 동안 연구한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 워런 부스 박사는 "분석 결과 암컷 악어를 임신 시킨 수컷 악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죽은 새끼 악어는 유전적으로 어미 악어와 99.9% 일치한다"고 밝혔다.
부스 박사는 "상어, 새, 뱀, 도마뱀 등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며 "놀랄 만큼 이례적인 현상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그는 이러한 사례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개체수 감소나 멸종 위기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실제 영화 '쥬라기공원'에서도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인위적으로 암컷만을 부화시켰다고 했으나, 야생에서 '처녀생식'으로 알이 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
댓글 많은 뉴스
이낙연 "민주당, 아무리 봐도 비정상…당대표 바꿔도 여러번 바꿨을 것"
'국민 2만명 모금 제작' 박정희 동상…경북도청 천년숲광장서 제막
대구시, TK통합 시의회 동의 절차 본격화…홍준표 "지역 스스로 새 터전 만들어야"(종합)
박지원 "특검은 '최고 통치권자' 김건희 여사가 결심해야 결정"
일반의로 돌아오는 사직 전공의들…의료 정상화 신호 vs 기형적 구조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