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군위 중학생 대구 모든 고교 지원 가능… 농어촌전형 자격 유지

오는 7월부터 군위 학생 945명·교직원 366명 대구시교육청 소속으로
2024학년도부터 군위군은 수성구랑 같은 1학군으로 편입
거주 기간 등 조건 충족하는 군위군 학생들은 농특 지원 자격 여전히 유지

군위 교육기관 및 학교 분포 지도. 대구시교육청 제공
군위 교육기관 및 학교 분포 지도. 대구시교육청 제공

오는 7월 1일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따라 군위의 교육기관과 학교는 대구시교육청 직속 기관이 되고, 이에 속한 유·초·중·고 학생 945명과 교직원 366명도 시교육청 소속이 된다.

올해 3월 1일 기준 군위의 교육기관은 군위교육지원청과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이 있다. 병설유치원은 모두 8곳이 있으며 공립학교는 초등학교 7곳, 중학교 4곳, 고등학교 2곳 등 모두 13곳이다.

2024학년도부터 군위군은 지리적 위치와 통학 여건 등을 감안해 1학군(대구 중구, 동구, 북구, 수성구, 달성군 가창면)으로 편입된다.

군위에 있는 유일한 고등학교인 군위고는 추첨배정고(통학에 불편이 없어 교육감이 입학 전형을 실시하는 것이 적합한 학교)가 아닌 학교장이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선지원고(거리, 통학 여건이 불편한 지역에 있거나 특별한 사유가 있어 추첨배정이 곤란한 학교)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군위군 중학생들은 2024학년도부터 선지원 대상인 군위고와 더불어 대구 내 추첨배정고를 포함한 모든 고교에 지원할 수 있다. 군위고에 진학을 희망할 경우 지역우선전형을 통해 군위군 출신 학생이 정원의 90%까지 우선 진학할 수 있도록 해 군위군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다 확대되도록 했다.

군위군을 제외한 기존 대구 전 지역 중학생도 군위고에 지원할 순 있지만 정원의 10% 내에서만 선발하게 된다.

올해 기존 대구 지역으로 이사를 온 군위고 학생은 거주지 학군 내에 정원 외로 결원이 있는 학교 2곳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학교를 배정 받는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 제공

중학교의 경우 기존 '13개 학교군·3개 중학구'에서 군위군 내 입학 배정권역인 5개 중학구(군위·효령·부계·우보·의흥)가 추가돼 '13개 학교군·8개 중학구'로 조정된다.

중학교 입학 예정 학생은 거주지에 속한 학교군 및 중학구 내 희망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군위읍 소보면 사리2리는 자유학구로 변경해 해당 지역 학생들은 기존에 학구로 지정됐던 경북 의성군 경북중부중학교와 더불어 군위중학교에도 진학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통학 거리 1.5km 이내로 설정된 통학구역에 따라 학생들이 배치되는데, 통상 공립초등학교 수만큼 통학구역이 존재한다. 군위 편입 이후 기존 초등학교 통학구역(올해 4월 1일 기준) 227곳에 군위 지역 통학구역 8곳이 합쳐지게 된다.

다만, ▷경북대사대부초 ▷대구교대부설초 등 국립초와 ▷계성초 ▷삼육초 ▷영신초 등 사립초의 경우 통학구역 상관 없이 대구 전 지역에서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군위 거주 아동도 2024학년도 신입생으로 지원가능하다.

한편, 군위군이 대구시에 편입되더라도 현재 달성군과 마찬가지로 군위군 역시 읍과 면으로 구성돼있기 때문에 거주 기간 등 조건을 충족하는 군위군 학생들은 여전히 대입 농어촌특별전형에 지원할 자격을 갖는다. 농특 전형은 자치단체 등급에 상관 없이 읍 또는 면 지역에서 특정 기간 동안 거주하거나 재학하는 등 조건을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