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거창대학은 지난 199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도립 대학이다.
열정과 도전 정신,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 기술인 양성을 비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은 정원 내 354명, 정원 외 37명을 모집하며, 수지 모집 1차 294명, 2차 38명 등 전체 모집 인원의 약 94%인 332명을 수시에서 모집한다.
수시모집 전형에서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고른 기회/성인 학습자)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대학자체기준 전형으로 선발하며 지원자격으로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추천자(학교장·교사·교수) ▷국가보훈대상자 ▷토익(TOEIC)500점 이상인자 등이 있다.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형은 100%면접으로 선발하며, 간호학과는 학생 부 60%, 면접 40%를 반영하며,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은 출신 대학 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한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 전문 대학 중 유일하게 정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사업(LINC3.0)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구축 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2.0)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창업교육혁신선도대학사업(SCOUT) ▷직업전환교육기관(DX-Academy) 지정·운영 시범 사업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혁신Ⅱ유형) ▷전문 대학 글로벌 현장 학습 사업에 선정되어 연간 약 130억 원의 국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6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을 달성과 2021년 전국도립대학 취업률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그 비결은 전문 대학의 역할인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에 충실히 하고자 교육 혁신을 추진한 결과이다.
거꾸로 학습으로 불리는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교수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온라인 강의로 이론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수업에서는 그룹 별로 토론, 프로젝트 교육 등을 실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교육 방법으로 학과 별 플립러닝 교육 실을 구축하여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기초학력진단 평가 진단을 통해 수준 별 BI Level Up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공교육, 기초수학능력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준 별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경남도립거창대학은 학생들에게 등록금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국 최저 수준의 등록금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2018학년도부터 전국 최초로 입학금을 폐지하였으며, 2023년부터 경상남도의 지원으로 재학생 100%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여 무상 교육을 실현한다. 또 다 자녀 학비 감면 제도, 생활비 지원 장학 등 20여 종이 넘는 교내외 장학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국립창원대와 경상국립대에 특별 전형으로 편입학 할 수 있는 연계교육과정도 운영 중 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