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은 피부 속에 잉크를 집어넣어서 그림이나 문자를 새기를 행위이다. 최근에는 눈썹, 아이라인과 같은 반영구 문신뿐만 아니라 몸의 여러 부위에 문신을 새기는 경우들이 늘어나고 있다. 문신을 새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문신을 제거하기 위해서 피부과에 방문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연예인이 문신을 하거나 제거하는 부분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문신을 지우기 위해서는 피부 속에 들어가 있는 잉크를 제거해야 한다. 예전에는 큐스위치 엔디야그(Q-switch Nd:YAG) 레이저를 이용해서 문신 치료를 했다. 그러나 해당 레이저의 펄스폭이 나노초 단위여서 잉크뿐만 아니라 주변 피부의 열 손상이 많이 생겨서 2차적인 피부 손상이 생기는 것이 문제였다. 또한 예전에 비해서 최근의 문신들은 오랜 시간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 입자 크기를 점점 작게 만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레이저로는 지워지지 않는 문신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주로 피코레이저를 이용해서 문신을 제거한다. 피코레이저는 펄스폭이 피코초 단위여서 나노초 펄스폭의 레이저보다 더 짧은 시간 동안만 레이저가 조사되므로 주변 피부의 손상이 줄어들고, 훨씬 작은 크기의 문신 잉크 입자를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단색 문신뿐만 아니라 컬러 문신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컬러 문신의 경우에는 단일 파장의 레이저로는 치료가 잘 안되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컬러 문신 제거에는 다양한 파장이 필요하다. 피코레이저 중 인라이튼 루비피코레이저의 경우에는 검은색을 지우는 데에 특화된 1천64nm의 파장, 붉은색, 노란색을 지우는 데에 특화된 532nm의 파장, 녹색, 푸른색을 지우는 데에 특화된 670nm의 파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컬러 문신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다양한 파장의 장비를 이용해서 문신을 지우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오랜 임상경험을 살려서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문신을 레이저로 지우면 문신이 하얗게 변하는 현상이 생긴다. 흔히 화이트닝(흰색의 버블층)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피부 속의 문신 잉크 입자가 폭발하면서 미세 공기방울이 생겨서 하얗게 비춰 보인다. 화이트닝이 오게 되면 레이저빔이 더 이상 피부 속으로 흡수가 되지 않아서 더 이상 잉크가 지워지지 않는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화이트닝을 없애는 처치를 한 후에 레이저를 한 번 더 조사하면 치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이외에 레이저 빔의 흡수를 늘이기 위해서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주는 처치를 하는 것도 효과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취직 등의 이유로 문신을 단기간에 지우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흉터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문신을 1, 2회 만에 없애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박피술과 피코레이저를 병행하면 비록 흉터가 남지만 문신을 1, 2회 만에 없앨 수 있다.
반면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문신을 지우기를 원한다면 시술 강도도 2차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시술을 진행하고, 레이저에 의해 발생한 2차 손상이 충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시술 간격을 2~3달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렇게 2차 손상을 최소화한다고 하더라고 문신을 새기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흉터를 없애기는 어렵다. 문신을 새기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흉터는 문신을 만져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오돌토돌 요철이 느껴지거나 피부결이 다르게 느껴지면 문신을 새기는 과정에서 흉터가 이미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문신을 다 제거하여도 희끗희끗한 흉터가 남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저색소침착이나 약간의 흉터가 남는 경우에는 문신을 완전히 제거한 이후에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 저색소침착은 백반증치료 약물과 엑시머레이저 및 핀홀 요법이 도움이 되며, 흉터는 프랙셔널레이저가 도움이 된다.
문신제거 시술을 하다 보면, 문신의 상태가 사람마다 매우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문신의 상태와 피부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시술 강도와 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단순하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문신제거 경험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서 제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광준 클린업피부과 대구 범어점 원장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이틀 연속 '소신 정치' 선언에…여당 중진들 '무모한 관종정치'
비수도권 강타한 대출 규제…서울·수도권 집값 오를 동안 비수도권은 하락
[매일칼럼] 한동훈 방식은 필패한다
[조두진의 인사이드 정치] 열 일 하는 한동훈 대표에게 큰 상(賞)을 주자
안보마저 정쟁 소재?…북한 러 파병에 민주당 도 넘은 정부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