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술을 배워 전직, 재취업, 창업 등 인생 2‧3모작을 준비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교육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나 학령기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일‧학습 병행에 따른 시간적 제약, 교육비 부담 등 여러 제약들로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을 미루거나 포기하고 있다.
성인학습자들의 이런 고민과 제약을 해결해 이들의 고등직업교육 접근성을 높이고자 계명문화대는 2021학년도부터 성인학습자만 지원 가능한 학과를 신설했다. 주간 및 야간 수업, 주말 수업, 온라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도입했다.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였다.
계명문화대는 2024학년도에도 성인학습자 학과 수를 확대한다. 11일부터 시작되는 수시모집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주간 운영학과 7개, 야간 운영학과 7개 등 총 14개 학과가 신입생을 기다린다.
주간 운영학과는 ▷골프‧피트니스과 ▷공연음악학부 ▷국제협력기술선교과 ▷뷰티스킨테라피과 ▷슬로우푸드조리과 ▷심리상담케어과 ▷커피문화경영과 등 7개 학과이고, 야간 운영학과는 ▷SNS마케팅과 ▷금융부동산과 ▷사회복지상담과 ▷식품영양학부 식품영양전공 ▷외식창업과 ▷유아교육과(3년제) ▷인테리어기술창업과 등 7개 학과다.
이중 ▷국제협력기술선교과 ▷슬로우푸드조리과 ▷심리상담케어과 ▷외식창업과 ▷인테리어기술창업과는 2024학년도부터 신설되는 학과다.
계명문화대는 성인학습자들의 대학 진학 문턱을 낮추기 위해 성적 및 서류 심사 없이 100% 면접 심사로만 신입생을 선발한다. 성인학습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학금 지급 범위도 늘렸다. 2024학년도 성인학습자 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입학 학기 수업료 100%를 감면하며, 직전 학기 성적 2.6 이상인 경우 잔여 학기 50~100%를 추가 감면하는 등 파격적인 장학혜택을 마련해놓고 있다.
특히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참여 학과로 2024학년도 신설되는 5개 학과(국제협력기술선교과, 슬로우푸드조리과, 심리상담케어과, 외식창업과, 인테리어기술창업과)는 등록금 범위 내에서 별도의 학습 지원 장학금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계명문화대는 무엇보다 직무관련 능력 향상이나 재창업·취업 도전, 삶의 질 향상이라는 성인학습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특화교육과 함께 전문가 위주의 실무 중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또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타 학과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과정 운영과 교양과목 다양화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두루 습득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성인학습자지원센터와 LiFE2.0사업단을 설치해 성인학습자들의 자격증 취득을 돕고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대학 생활 적응을 돕는다. 계명문화대가 성인학습자의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세심한 지원을 자신하는 배경이다.
박승호 총장은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성인학습자 만족도가 높다"며 "앞으로도 성인학습자 교육과정이 더욱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