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비자 선정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 1위는?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 결과. 2023.9.22. 부동산R114 제공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 결과. 2023.9.22. 부동산R114 제공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 1위, 2위로 삼성물산의 래미안과 한화 건설부문의 포레나가 선정됐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부동산R114와 메트릭스리서치가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전국 3천690명을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를 공동 진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어 ▷GS건설 자이 ▷포스코이앤씨 더샵 ▷롯데건설 롯데캐슬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특히 2019년 론칭한 한화 포레나는 3년 연속 톱3에 랭크돼 신규 브랜드 중 성장세가 가장 눈에 띈다. 신규 브랜드가 약진하면서 일부 브랜드는 상위권 수성이 어려워진 분위기다.

성장성 1~5위의 브랜드들은 공통적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 선택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래미안, 자이, 롯데캐슬처럼 오랜 기간 소비자에게 인식된 기존 브랜드는 고급스러움과 프리미엄, 믿음·신뢰 등의 이미지 부문에서도 우위를 차지했다.

반면 한화 포레나는 전통의 강자들과 달리 합리적, 고객지향, 차별적 등의 이미지에서 상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업력이 상대적으로 오래된 더샵은 기존 아파트 브랜드와 비슷한 프리미엄 이미지가 구축된 분위기다.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가 시장에서 안착하는 과정에서 초기의 합리적, 차별적으로 평가된 이미지가 일정 궤도에 오른 이후에는 점차 프리미엄 브랜드로 변모한다고 해석된다.

최근 사회 전반에서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커지는 가운데 소비자 선택에 있어 '안전한'에 대한 이미지가 상위권에 포진한 브랜드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 수석연구원은 "아파트 브랜드 홍보 전략에 있어 안전에 대한 이미지를 선점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안전 이슈 영향으로 아파트 브랜드 순위의 지각 변동이 이뤄지는 가운데, 기존 브랜드들과 새롭게 태동한 신규 브랜드들 사이에서의 우호적 이미지 선점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