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추석연휴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걸으며 힐링하세요”

성주 선비산수길·비채길·헬스로드…대구·구미시민이 방문하기 좋은 테마길

성주군 서부지역 관광 중심 성주호 전경. 성주군 제공
성주군 서부지역 관광 중심 성주호 전경. 성주군 제공

경북 성주군은 대구광역시·구미시와 승용차로 30분이면 닿아 대구·구미시민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 교외지역이다. 게다가 참외철이면 품질좋고 저렴한 명품 성주참외를 맛보고 구입하기 위해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든다. 또 대가천과 포천계곡은 여름 피서지로 명성이 높다. 이런 성주에 테마형 걷기 로드가 완비돼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긴 연휴, 집안에만 있지 말고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성주 테마로드를 걷고 사색하면 심신이 편안해짐을 경험할 수 있다.

성주가야산 선비산수길 안내판. 성주군 제공
성주가야산 선비산수길 안내판. 성주군 제공

◆가야산 선비산수길
가야산 선비산수길은 2013~2022년 10년간 예산 112억원이 투입돼 조성됐다. 독용산성에서 성주호 제방까지의 성주호둘레길(26.2㎞)과 마수폭포에서 청휘당까지의 가야산에움길(11.3㎞)로 구성돼 있다.

금수면 봉두리 일원의 성주호둘레길은 수려한 가야산의 정취를 만끽하며 사계절 풍경의 변화를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생태·힐링 트레킹 코스이다.

2018년 데크·부교·목교·산길 구간이 조성됐고, 지난해 미개설구간인 신성삼거리에서 성주호제방까지 데크를 연결해 주차장·소공원·전망대 등의 편의시설이 설치되면서 성주호를 완전히 완주할 수 있는 길로 탄생했다.

성주호둘레길 부교 구간. 성주군 제공
성주호둘레길 부교 구간. 성주군 제공

성주호둘레길은 '경북 봄 관광지 23선'에도 선정된 아름다움 봄꽃 명소로 산책하기도 좋다. 매년 3~4월 둘레길을 따라 흐드러지게 핀 벚꽃을 감상할 수 있어 각종 SNS에서는 일명 '벚꽃 맛집'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특히 아라월드에서 영모재 옆 숲길을 따라 걸으면 성주호 부교(부력을 이용한 다리)를 만날 수 있다. 길이는 약 200m지만 풍경화처럼 펼쳐진 성주호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잔잔한 호수위를 걸으며 마음의 여유를 수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생샷도 남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명소이다.

가야산에움길. 성주군 제공
가야산에움길. 성주군 제공

'빙 둘러서 가는 길'이라는 의미를 가진 가야산에움길(봉양리~법전리구간)은 마수폭포~가야산생태탐방원~상선불마을~청휘당을 연결한다. 온전히 숲속 정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탐방로로 경사가 가파르지 않아 노인·어린아이와 함께 걸을 수 있는 가족단위 코스로 안성맞춤이다.

걷다보면 중간중간에 데크 쉼터, 벤치가 있어 휴식할 수 있고, 피톤치드 가득한 숲길을 걸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느껴볼 수 있는 맨발체험 기회도 제공된다.

그외 성주호 일대는 자연 속에서 가족단위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숙박시설과 금수문화공원 야영장, 식도락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향토음식점과 카페 등이 있어 1박2일 여행코스으로도 인기가 높다.

한개마을 비채길 안내판. 성주군 제공
한개마을 비채길 안내판. 성주군 제공

◆한개마을 '비채길'
청명한 가을 어딘가를 걷고 싶다면 성주 월항 한개마을 비채길을 추천한다. 추석 연휴 가을 정취를 흠뻑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산책길로는 그만이기 때문이다.

'비채길'은 6.3㎞의 둘레길로 ▷비움의 길 ▷채움의 길 ▷과거길 3가지 콘셉트 8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움의 길(1~4구간)은 노여움, 슬픔, 욕심, 미움을 비우는 길로 이중 1구간 '노여움 비우길'은 시작과 끝이 있는 단일코스다. 오르막을 오르는 고통과 그 고통을 감내하며 노여움을 버린다.

채움의 길(5~7구간)은 기쁨, 즐거움, 사랑을 채우는 길로 5구간 '기쁨 채우길'은 고진감래(苦盡甘來)처럼 고통 뒤 기쁨을 채우게 된다.

마지막 8구간 과거길은 선비들이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갈 때 지나던 길로 한양에서 좋은 성취를 얻기 위해 기원하며 걷던 길이다.

고즈넉한 전통마을과 어우러진 비채길은 특유의 차분한 분위기로 조용한 산책을 희망하는 방문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별고을 헬스로드 장미터널 구간. 성주군 제공
별고을 헬스로드 장미터널 구간. 성주군 제공

◆별고을 헬스로드
별고을 헬스로드는 성주읍 대황리 일원에 있는 명품 건강 산책로이다. 성밖숲에서 별고을 체육공원간 2㎞에 걸쳐 마련됐으며, 웰빙을 추구하는 군민들에게 건강한 삶과 활기찬 여가선용 기회 제공이 목적이다.

이 산책로는 초화류 식재 등 많은 볼거리와 휴게공간 마련으로 휴식과 만남이 이루어지는 소통의 공간이 특징이다.

특히 별고을 헬스로드의 랜드마크인 200m '장미터널'과 150m '데크로드'에는 야간경관 조명이 설치되어 일몰 후 은은한 불빛으로 몽환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별고을 헬스로드는 도보 산책로여서 자전거 등의 통행은 금지되어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