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어떤가요] K팝 걸그룹은 아시아, K팝 보이그룹은 미주…K팝 스트리밍 건수 우뚝

올해 K팝 가수 스트리밍 904억 건
K팝 가장 많이 듣는 나라는 '일본'

블랙핑크의 프랑스 파리 스타드 드 프랑스 콘서트 현장 모습. YG엔터테인먼트 제공
블랙핑크의 프랑스 파리 스타드 드 프랑스 콘서트 현장 모습. YG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진스
뉴진스 'ETA'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기념 이미지. 연합뉴스

K팝 가수들의 글로벌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올해 K팝 가수의 글로벌 스트리밍 건수가 지난해보다 42% 상승했다.

30일 미국 음악시장 분석 업체 루미네이트 주간보고서 '튜즈데이 테이크어웨이'(Tuesday Takeaway)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상위 100 K팝 가수들의 누적 주문형(On-Demand‧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은 904억 건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2% 증가한 수치다.

올해 K팝을 가장 많이 들은 나라는 일본으로 꼽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내 K팝 스트리밍 건수는 97억 건을 기록했고 이어 ▷미국 92억 건 ▷인도네시아 74억 건 ▷한국 73억 건 등의 순이다. 특히 일본의 Z세대의 여성 39%가 K팝을 듣는 것으로 분석되면서 일본 내 K팝 흥행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베트남과 홍콩에서도 K팝 인기는 상승세다. 두 곳에서의 K팝 스트리밍 횟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60% 증가했다.

지역별 K팝 가수 인기도 각각 다르다. K팝 톱5 그룹으로 꼽히는 BTS(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뉴진스, 블랙핑크, 스트레이 키즈 등의 스트리밍은 모두 아시아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걸그룹이 보이그룹보다 아시아에서 더 강세를 보였다. 보이그룹의 경우 북미와 라틴 아메리카에서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뉴진스와 트와이스, 블랙핑크의 아시아 스트리밍은 전체 지역 중 각각 67.7%, 59.6%, 58.7%를 기록하며 절반을 넘겼다. 이들의 미주(라틴 아메리카‧북미) 스트리밍은 각각 23.4%, 30.9%‧15.0%, 25.9%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정국.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 정국. 연합뉴스

반면 보이그룹은 라틴 아메리카와 북미 비중이 많았다. 방탄소년단의 미주 스트리밍은 34.9%, 스트레이 키즈의 미주 비중은 37.2%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은 지난달 미국 싱어송라이터 찰리 푸스와 협업곡 'Left and Right'(레프트 앤드 라이트)를 발매하면서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K팝 솔로 가수 최초 8억 건 이상 스트리밍 곡을 달성한 가수가 됐다.

루미네이트는 "가수에 따라 스트리밍의 지역적 구성이 다르다는 점이 중요하다. K팝을 가장 많이 들은 일본에서도 Z세대 여성들이 보통 일본인보다 추후 K팝을 들을 가능성이 105% 높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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