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기고] 수능 가채점 결과 활용 최상의 전략

가채점 결과로 지원 가능 대학 가늠, 최대한 보수적으로
성적 유불리 분석 이후 2024학년도 입시 특징 분석까지 꼼꼼히
정시 지원 시 단순 총점만 봐선 안 돼… 영역별 반영 비중도 살펴야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수능 이후 성적표를 받기 전까지 대략 3주 정도가 걸린다. 오랜 시간이 아님에도 수능 직후의 가채점이 중요한 이유는 수능 시험 직후 수시 대학별고사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정시 지원 가능권을 가늠해 수시 지원 대학과 비교해서 응시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는 가채점 결과만큼 좋은 기준은 없다. 그러므로 수능 가채점은 당일 저녁에 신속하게 끝내되, 만약 어떤 답을 썼는지 헷갈리는 문제가 있다면 틀린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좋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채점해 둬야 입시전략 수립에서 오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가채점을 통해 대학별 수능 반영 유형에 따라 본인의 유・불리를 차분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가채점은 대입에서 활용되는 표준점수, 백분위 기준의 영역별/반영영역 조합별 전국 석차뿐 아니라 경쟁자와 비교한 유불리 영역 및 반영영역 조합을 분석하는 것이 기본이다. 대학마다 서로 다른 점수 산정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수험생들은 수능 반영 유형과 기준에 맞춰 본인의 성적을 다각도로 분석해 보고, 지원하기에 유리한 수능 반영 유형, 반영 방법 등을 먼저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수능 성적 유불리 분석이 어느 정도 끝났다면, 내 점수에 유리한 지원 대학의 선택 및 대학별 전형 방법과 수능 활용 방법의 비교 분석, 전년도 입시 결과 분석에 2024학년도 입시 특징 분석으로까지 확대해야 한다. 즉, 지원하기에 유리한 대학을 찾아 가상 지원전략 파일을 만들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령, 국어와 영어 영역의 성적이 우수하다면 해당 영역의 반영 비중이 높은 대학들을 찾아 꼼꼼히 정리해 두는 식이다.

이때 유의할 점은 대학 이름이나 학과명 정도만 써 넣는 것이 아니라,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능 외 다른 요소들도 함께 메모해 두면서, 목표 대학 및 학과들의 최근 경쟁률, 선발방식 및 모집 인원의 변경 현황, 추가합격 현황, 분할모집 대학의 경우 군별 특성 등을 확인해 가며 지원전략 파일을 완성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가상 지원전략 파일을 만드는 데 힘이 든다면, 여러 입시기관의 합격진단 서비스를 통하는 것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편, 정시 지원 대학의 지원 가능성을 검토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단순한 반영 영역 총점은 대학마다 제각각인 수능 영역별 반영 비중을 나타내지 못하므로 자칫 큰 오류를 저지를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단순 총점 기준으로는 정시에서 충분히 지원할 수 있더라도, 해당 대학의 반영 비중이 높은 영역에서 자신의 수능 성적이 낮다면 합격 가능성은 예상보다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시 지원을 고려한 지원 가능 대학을 검토할 때는 반드시 각 대학에 맞게 반영 비중을 고려한 맞춤 점수로 비교해야 한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