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박물관이 복식문화 특성화 공간인 복식문화실 개편을 끝내고, 지난 12일부터 새로운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복식문화실은 새로 입수한 기증품과 보존재현품을 중심으로 총 300여 점이 전시됐다. 주요 전시품은 국가민속문화재 제65호 흥선대원군의 기린흉배, 세계적인 한복디자이너 고(故) 이영희 씨의 한복 등이다.
전시는 3부로 구성됐다. 1부 '한복, 과거와 현재·미래' 에서는 저고리와 치마, 신발, 구슬과 귀고리, 자수 등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한복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활옷의 자수문양과 물소리와 꽃의 소리 등 자연의 소리와 어우러진 영상 '활옷 산책'은 시각·청각과 더불어 한복의 아름다움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특히 20m에 이르는 대형 한복 전시장이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2부는 '한복, 머리부터 발끝까지'로 머리 장식부터 시작해 허리띠, 전통예복, 갓을 비롯한 다양한 모자, 1940~80년대 유행했던 한복 스타일과 한복에 담긴 서양식 양복의 특징을 보여준다. 한국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징인 한복의 의미와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다.
3부 '무늬, 시대의 아름다움' 은 상설주제전시로 운영되며, 전통직물과 문양을 깊이 있게 알아보는 코너다. 이번 주제는 '직금직물 톺아보기'로, 용인 영덕동 출토 직금저고리의 복원품을 최초로 공개했다.
용인 영덕동 출토 직금 저고리는 2005년 경기도 용인시 영덕동의 택지개발지구 내 연고를 알 수 없는 조선시대 무덤에서 발견됐다. 이 무덤에서 발견된 출토복식은 총 52점이며, 이 가운데 직금 저고리는 금실로 무늬를 짠 직물을 사용해 만들었다. 16세기 초의 직물과 문양·저고리 등 당시 의생활문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직금 저고리는 박물관 내·외부의 자문회의와 16세기 조선시대의 역사 자료를 참고해 제작했다. 진품의 자료적 가치를 보존하고, 연구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연구결과를 공유한다는 데에서 큰 의의가 있다. 복원품과 진품을 함께 전시하며 비교할 수 있도록 했으며, 문양과 관련된 도자기도 함께 전시했다.
그동안 국립대구박물관에서 특별전으로 진행했던 갓과 모담(毛毯), 허리띠 등 중요 전시품도 상설전시에 반영했다. 복식문화실을 비롯한 상설전시는 무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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