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예술인지원센터 '2024 예술로 대구' 참여 예술인 모집

5월부터 예술협업 활동 시행

2024 예술로 대구 참여예술인 모집 포스터.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2024 예술로 대구 참여예술인 모집 포스터.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예술인지원센터는 '2024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예술로 대구'에 참여하는 기업·기관 11곳과 리더 예술인 11명을 최종 선정한 데에 이어 참여 예술인을 다음달 10일까지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예술인파견지원사업-예술로 대구'는 기업·기관과 지역 예술인이 협업해 기업·기관은 조직 내 이슈를 해소하고 예술인에게는 역량 강화 및 새로운 활동 영역 개발 등 기회를 제공해 '적극적 예술인 복지'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신규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가점 부여 제도를 확대하고, 기존 예술인의 3년 이상 연속 참여를 제한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이에 따라 기업·기관과 리더예술인의 신규 지원율이 전년 대비 각각 42%, 47%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지난해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예술로 대구 예술협업활동 모습.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지난해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예술로 대구 예술협업활동 모습.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문예진흥원은 높은 지원율을 바탕으로 지난 19일 심사를 통해 총 11곳의 기업·기관과 11명의 리더예술인을 선발했다. 특히 기업·기관에는 ▷(주)DGB금융지주 ▷한국공항공사 대구공항 ▷(주)엑스코 ▷대구도시개발공사 ▷대구교통공사 ▷(재)수성문화재단 문화관광사업단 ▷(주)플렉 ▷프란츠클래식 ▷(사)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대구광역시무형문화재연합회 ▷훌라(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모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곳들이 선정됐다.

대구예술인지원센터는 기관·기업과 리더예술인에 이어 사업에 참여할 참여예술인을 모집한다. 선정되는 예술인들은 5월부터 11곳의 기업·기관에 파견돼 조직문화 개선, 제품기획, 홍보마케팅,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협업 활동을 진행한다. 사업 진행 기간(6개월) 동안 리더예술인 840만 원, 참여예술인 720만 원의 활동비가 지원되는 것은 물론 교육 및 워크숍 등의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박순태 박순태 문예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우수한 실적을 보이는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예술로'를 통한 지역 예술인과 기업·기관의 협업 시너지로 창의적인 문화적 가치들이 창출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053-430-1296.

지난해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한 복현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지난해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한 복현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예술로 대구' 사업 장면.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