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척추관절 클리닉] 척추 신경성형술 두려워 하실 필요 없습니다

권준한 대구 강남종합병원 척추정형외과 원장
권준한 대구 강남종합병원 척추정형외과 원장

아마 현대인들은 남녀노소를 떠나 척추질환에 대해 한 번씩은 경험했으리라 생각한다. 주로 일상생활의 잘못된 자세, 반복적인 노동으로 인한 직업적인 원인, 과한 스포츠 활동, 체질적인 원인 등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보다도 노화에 의한 척추의 변형 및 마모가 원인인 경우가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노인인구 증가로 이러한 척추질환 환자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허리디스크와 고령층에서 흔히 발생하는 척추관협착증이 가장 흔한 척추 질환들이다. 이러한 척추질환의 치료법은 수술적 요법과 비수술적 요법 등 다양하지만 최근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 비수술적 요법인 신경성형술이 많이 쓰인다.

신경성형술은 특수한 카테터를 이용하여 척추신경 주위에 발생한 염증, 신경유착, 부종을 기계적, 화학적으로 제거하는 시술로 증상이 발생한 디스크나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항염 주사 약물을 보내 염증을 줄이는 시술이다. 척추 꼬리뼈 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뒤 엑스선 투시장치로 아픈 곳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척추 손상 부위에 약물을 주입한다. 추가적인 시술 방법으로 신경 압박이나 혈류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신경성형술에서 발전된 풍선 확장 신경성형술을 통하여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는 것이 차이점이며, 치료 부위에서 풍선을 부풀려 좁아진 척추관의 폭을 넓혀 신경압박을 해소하고 혈류 장애를 해결한다.

신경성형술은 질환에 효과적이면서 환자에게 부담이 없는 치료로, 반드시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증상이 악화된 환자가 아니라면 일차적인 치료로 고려해 볼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신경성형술이 필요한 질환은 대표적으로 요추간판(디스크) 또는 경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또는 경추관 협착증, MRI 촬영으로도 진단되지 않는 요통, 경추통 등이다. 고령이나 신체상태가 좋지 않아 전신마취가 곤란하거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가 큰 경우에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척추신경성형술은 절개 없이 국소마취만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위험이 없다. 여기에 30분 내외로 시술시간이 짧기 때문에 환자의 수술에 대한 부담감 또한 크게 감소한다. 또 수술에 비해 경제적 부담이 적어 치료에 대한 접근도 용이하다. 여기에 일상생활 복귀도 빨리할 수 있어 시술 후 과격하게 움직이지만 않는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간단한 걷기 운동 등으로 허리 근력을 더 올린다면 치료 효과는 더 커진다.

다만 알아둘 점은 모든 척추질환에 신경성형술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척추불안정증이나 전방전위증이 있거나 척추관협착증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성형술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정 치료법이 모든 유형의 허리 통증에 탁월하다고는 볼 수가 없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을 거쳐 환자 자신의 몸 상태와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 척추질환의 고통에서 해방된 행복한 삶을 찾길 독자와 환자들에게 바랄 뿐이다.

권준한 대구 강남종합병원 척추정형외과 원장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