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조선시대 양반과 선비 1·2권

정진영 지음/ 산처럼 펴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조선시대는 양반의 사회였고 선비의 시대였다. 양반과 선비는 국정을 주도하고 세상을 이끌어갔다. 법과 제도를 만들고 그들 아래의 신분층을 지배했다. 그리고 이들 또한 일상생활을 꾸려가야 했던 생활인으로 존재했다. 또한 양반과 선비는 유학을 그들의 학문적·정치적 이념으로 삼았다. 이들은 지식인으로서 그리고 치자(治者)로서 유학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것은 국정 운영에서뿐만 아니라 향촌 사회나 가정생활에서도 그러했다. 양반과 선비에게 삶과 이상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조선시대 양반과 선비의 삶과 이상이 어떠했는지를 한 조선시대 연구자의 50여 년 학문적 삶과 성과를 바탕으로 총정리한 것이다. 저자는 안동대 교수와 경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 등을 지낸 안동 토박이이로 그간 양반 연구에 몰두해왔다.

책은 조선시대 양반과 선비의 삶에 대해 흥미 위주의 파편화된 일상이나 사건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왕조실록, 일성록 등 관찬 사서는 물론이고 그들의 일기, 시문, 편지, 제문, 과거 시험지, 노비 문서나 상소문 등 우리가 흔히 접하기 어려운 고문서와 문집 등을 통해 조선시대 전체사의 구조와 변화를 조망한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무엇보다 이 책은 역사에 목말라 하는 진지한 독자를 위한 대중서이기도 하지만 특히 조선시대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의 연구 입문서이기도 하다. 그래서 월급을 받거나 출퇴근하는 노비를 역사의 전면에 불러낼 뿐만 아니라 그동안 연구자들이 외면해왔던 기본적인 문제들, 즉 지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수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묻고 답한다.

책에서는 조선시대 지배층인 양반과 선비가 중심이지만 그렇다고 피지배 민중의 삶이 배제되거나 소외되지도 않았다. 이들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하는 지배-피지배 관계로서만이 아니라 서로 의지하고 돕고 함께하지 않으면 삶을 영위해갈 수 없는 상호 의존적 호혜 관계이기도 했다. 삶이란 어느 시대나 지극히 개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서로가 서로를 부둥켜안고 함께 살아가야만 할 엄연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따라서 양반과 선비를 바라보는 저자의 시선은 그들에게만 고정되거나 한정되지 않는다. 양반의 권위와 위세와 그 질곡에서 끊임없이 벗어나고자 했던 다양한 존재, 서얼이나 향리, 상놈이라 지칭되던 뭇 백성, 노비, 또는 '새로운 세력'의 은근하면서도 거친 시선도 결코 외면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문제와 책임을 과거에만 묻지 않는다. 다들 하는 소리이지만 저자 또한 역사가 과거를 위해 존재하는 학문이 아님을 지적한다. 역사가 오늘날 우리들의 삶에 의미를 줄 수 없고 우리가 우리의 현실을 역사에 비춰보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도 없는 장례식장에서 추도사를 읽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단언한다.

따라서 책에는 저자의 삶과 생각이 은연중에 혹은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투영돼 있다. 남명 조식(1501~1572), 갈암 이현일(1627~1704) 같은 인물을 다루면서 그들이 주장한 선비정신 못지 않게 그저 '임금이 도덕적으로 완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식의 성군론 외 별다른 내용이 없다며 이론적 사상적 빈곤을 지적한다. 또 이앙법의 전국 확산에 따른 경제적 몰락 때문에 실제 세상을 경영하는 경세론에서 멀어지고 이게 예법에 적합한가만 따지고 드는 예론에 갇힌 보수화 경향까지도 함께 짚어나간다.

결국 저자는 조선시대 양반과 선비를 통해 '지금 여기'의 우리 세상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양반과 선비가 아니라 우리 시대의 권력과 사회적 현실 그리고 그 위선을 지적하고 비판한다. 이런 장면들은 책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데 이것이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묘미다. 1·2권 총 696쪽, 4만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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