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 학생들, 선거 방송토론 진행… "바른 선거문화 우리가 만들어요"

지난해부터 추진… 경북도 규모 최초 민간 방송 토론회
방송과 유튜브 등 생중계 통해 지역 학생들의 참여 유도

지난 1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진행된
지난 1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진행된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정기회에서 학생들이 임원단 선출을 위한 선거 방송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토론을 통해 공약을 검증하고 사회적 갈등 해소하는 것이 우리 선거가 나가야 할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경북 22개 지역의 고교생 대표들이 지난 1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정기회를 열고 선거 방송토론을 진행하며 경북교육 발전에 대해 논의했다.

경북학생자치참여위는 각 학교의 학생회장들이 지역별 연합학생회를 구성하고 그 대표 회장들이 모여 구성됐다. 지역별 학생 대표자들은 분기별 교육정책 제안과 애로사항 전달 등의 소통창구 구실을 할 예정이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2024학년도 임원단 선출과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 운영·학생 참여 인권·문화예술환경 등 3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 규정에 대한 협의로 진행됐다.

특히 경북학생자치참여위는 지난해부터 경북도 규모에서의 최초 민간 선거 방송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이 지난 1일 열린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정기회에서 경북 지역별 고교생 대표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이 지난 1일 열린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정기회에서 경북 지역별 고교생 대표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올해 2회째를 맞은 선거 방송토론은 전문 MC의 진행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임원단 입후보자들이 공통 질문과 주도권 토론 등의 순으로 이뤄졌다. 모든 토론 과정은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 '맛쿨멋쿨TV'로 생방송으로 진행돼 경북 초·중·고등학교 학생회 임원들이 시청하고 댓글로 의견도 제시하는 상호소통방식을 채택했다.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로 선출된 고성용 학생(포항고 3학년)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 선거 방송토론의 진행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고 체계적인 후보자 검증의 필요성을 알게 됐다"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경북교육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당선 소감과 포부를 전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경북학생자치참여위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우리 학생들이 여러 활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몸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사회 참여 방법을 배워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