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장일환 프로의 숨어있는 1인치]<13> ‘드라이브는 쇼, 퍼팅은 돈’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퍼팅의 중요성
골프 스코어의 43%를 차지, 프로도 퍼팅이 성적 좌우
손목 꺾이지 않도록 유의, 백 스트로크는 적게

골프에서 퍼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바른 자세로 스윗 스팟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장일환 프로 제공
골프에서 퍼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바른 자세로 스윗 스팟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장일환 프로 제공

"드라이브는 쇼, 퍼팅은 돈"

골프에서 퍼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골프 스코어의 43%를 차지한다. 앞에서 한 샷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고, 그리고 스코어를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되는 것이 퍼팅이니 말이다.

그래서 떨리는 것은 프로들이나, 아마추어 골퍼들도 마찮가지다. 프로들의 경우는 많은 상금이 걸려있고, 아마추어들은 자존심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누구는 말한다. 클럽하우스 옆 쓰레기통에 부서진 클럽이 있다면 드라이버가 아니라 퍼터일 가능성이 높다고, 그만큼 퍼팅은 골퍼에게 정신적으로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퍼팅에서 가장이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퍼팅에는 중요한 요소들은 많지만, 무엇보다도 스트로크 중에 왼 손목이 꺽이지 않는 자신만의 그립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어드레스 자세에서 상부 척추를 지반과 평행하게 해야 하고, 볼은 눈 밑에 오도록 하여야 한다.

하체를 고정하고 어깨를 이용한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 백 스트로크는 적게 하고, 팔로우 스트로크는 가속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머리를 고정하고, 귀로 볼이 홀에 떨어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중요하고, 꼭 지켜야할 요소들이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이 많은 것을 다 기억하면서도, 퍼터의 스윗 스팟에 잘 맞도록 해야 한다. 위에서 한 이야기들은 퍼팅을 할 때, 스윗 스팟에 잘 맞도록 하기 위한 선행 혹은 후행 동작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 것이다.

퍼팅을 할 때마다 매번 일관되게 퍼터의 스윗 스팟으로 공을 치는 것이라는 한가지만 기억하고, 자신에게 맞는 그 방법을 찾으면 된다. 미국 PGA 투어 선수들이 퍼팅을 할 때, 다양한 그립과 스트로크 자세를 하면서도 한결같이 퍼팅을 잘하는 것은 임팩트 때 스윗 스팟으로 볼을 치기 때문이다.

퍼팅을 스윗 스팟에 맞추기 위해 테이프를 양쪽에 붙여서 정중앙에 맞추는 노력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장일환 프로 제공
퍼팅을 스윗 스팟에 맞추기 위해 테이프를 양쪽에 붙여서 정중앙에 맞추는 노력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장일환 프로 제공

퍼팅에서 볼이 퍼터 페이스에 맞는 위치가 다르다면 볼의 방향과 거리 또한 매번 다를 것이기 때문에 좋은 퍼팅을 기대하기 어렵다. 바른 그립과 자세 그리고 백스트로크를 적게 하고 끝까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볼을 주시하는 이유는 퍼터의 스윗 스팟으로 볼을 치기 위함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미국에서 필자가 숏 퍼팅의 어려움을 겪던 시절 '쇼트 게임 레슨의 대가'라는 데이브 팰즈가 운영하는 스코어링 골프 스쿨에서 퍼팅을 레슨 받을 때, 코치가 가장 먼저 퍼터의 스윗 스팟으로 공을 치는 연습으로 'ㄷ형 퍼팅 크립'이란 퍼팅 보조기구를 퍼터에 붙이고 볼을 똑바로 보내는 연습을 시켰다.

처음에는 도무지 공을 똑바로 보내기가 너무 어려웠다. 연습이 끝나고 코치가 지금까지 퍼팅을 스윗 스팟으로 치지 않았기 때문에 퍼팅을 잘하기 어려웠던 것이라는 설명을 듣고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퍼팅을 잘 하려면, 스윗 스팟으로 볼을 치는 훈련을 적극 추천한다. 퍼팅이 달라질 것이다. 만약 'ㄷ형 퍼팅 크립'이라는 보조기구가 없다면, 간단하게 양면 테이프를 이용하여 퍼터 클럽 페이스에 빨대(Straw)를 붙여 만들면 된다. 이 때, 빨대를 붙이는 간격은 골프 볼의 직경보다 너무 넓게 하지 않아야 한다.

골퍼마다 퍼터도, 그립과 퍼팅 자세도 다양하다. 그것은 퍼팅을 할 때, 스윗 스팟으로 볼을 치는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은 결과일 것이다. 퍼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되게 스윗 스팟으로 공을 치는 것이고, 그것을 위해 다 바꾸어도 된다.

골프 칼럼니스트(PGA 회원, 더 플레이어스 골프클럽 헤드 프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