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기시간 짧아질까?” 대구공항 국제선 2배 확장 공사 막바지…‘환골탈태’ 기대

공항 시설 규모 '제자리걸음'…리모델링 필요성 제기돼
이용객들 대기시간 축소 기대감 높아
올해 가을 리모델링 공사 마무리 예정

18일 오후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입국장에서 일본 오사카로 여행을 다녀온 공항 이용객들이 도착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은 작년 9월부터 시작한
18일 오후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입국장에서 일본 오사카로 여행을 다녀온 공항 이용객들이 도착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은 작년 9월부터 시작한 '국제선 전용 여객터미널 확장 2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이날부터 약 2배 확장된 국제선 여객터미널 임시 운영에 들어갔다. 체크인카운터와 보안 검색대 등이 추가 설치되는 확장 3단계 공사는 올 하반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안성완 기자 asw0727@imaeil.com

이용객 포화로 극심한 혼잡 문제를 겪는 대구공항 국제선 터미널이 약 2배 확장된다. 올해 가을까지 리모델링 사업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측돼 대구공항 국제선을 찾는 이용객들의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18일 오후 2시쯤 찾은 대구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 터미널 내부는 평일 오후인데도 국제선 여객기를 기다리는 이용객들로 정신없이 붐볐다. 커다란 짐 가방을 들고 있는 이용객들이 삼삼오오 모여 있는 가운데 터미널 1층에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확장 이전된 입국장이 눈에 띄었다. 공항 곳곳에 리모델링 공사 상황을 알리는 안내문과 샌드워치 패널도 세워져 있었다.

한국항공공사 대구공항은 이날 '대구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 2단계 공사를 마무리 해 임시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 가을까지 3단계 공사까지 마무리되면 체크인카운터가 기존 16개에서 26개, 보안검색대는 2개에서 3개, 수하물 처리시설은 출발, 도착 각각 1대에서 2대로 운영된다.

2층 격리대합실에는 식당과 카페가 1개씩 들어선다. 2단계 공사를 통해서는 입국장과 출국장이 확장이전, 유아휴게실이 리모델링됐다. 입국장 남녀 장애인 화장실도 1개씩 신설됐다.

대구공항 국제선 터미널은 이용객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반면 공항 시설 규모는 2001년 준공 이후 별다른 증축·리모델링 공사 없이 제자리걸음 하면서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특히 보안검색대 2개, 수하물 컨베이어벨트 1개만 운영하면서 대기시간 지연 사태가 빈번해 이용객 불만이 상당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9월 신(新) 국내선 여객터미널이 예전 공항호텔 자리에 이전하면서 리모델링 사업이 본격화했다.

리모델링 공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자 대구공항 국제선을 찾는 이용객들은 기대감을 표출했다. 이날 오후 5시 20분에 출발하는 후쿠오카행 여객기를 기다리는 김모(27) 씨는 "출국장에 간편식을 사먹을 수 있는 식당이 없어서 불편했는데 식당이 새로 생기면 탑승전에 간편하게라도 끼니를 해결할 수 있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오사카에서 출발한 여객기를 타고 오후 3시 10분쯤 입국한 서효정(52) 씨는 "원래 비행기 도착시간이 2시 40분인데 수하물 수취대가 1개 밖에 없어서 짐 찾는데만 30분이 걸렸다"며 "수취대를 지금보다 늘리면 대기시간이 짧아질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구공항 관계자는 "오후 9시와 10시 사이가 '피크 타임'이라 항상 특정 시간대에 터미널이 많이 혼잡했는데 이번 확장 공사를 통해 이용객들이 이전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공항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8일 오후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출국장을 찾은 여행객들이 일본 아사히카와로 향하는 항공기의 탑승수속을 밟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은 작년 9월부터 시작한
18일 오후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출국장을 찾은 여행객들이 일본 아사히카와로 향하는 항공기의 탑승수속을 밟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은 작년 9월부터 시작한 '국제선 전용 여객터미널 확장 2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이날부터 약 2배 확장된 국제선 여객터미널 임시 운영에 들어갔다. 체크인카운터와 보안 검색대 등이 추가 설치되는 확장 3단계 공사는 올 하반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안성완 기자 asw0727@imaeil.co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