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기분 좋은 뉴스로 가득하다. 유럽의 전역을 거느리고 있던 프랑스 원전 기술을 이기고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체코 원전 우선협상권을 따냈다. 24조원 잭팟이며, 바라카 이후 15년 만에 이루어낸 원전 수출 쾌거다.
대한민국은 일찍이 국가산업의 성장을 위한 필수 동력이 에너지 발전이 근본임을 인지하고, 70년대부터 원자력 분야에 국가연구 재정의 높은 비율을 투자해 왔으며, 그에 상응하는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부존자원(賦存資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국가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대구시민으로의 삶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슈는 대구 군위군과 경북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신공항이다. 분명, 지역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믿는다. 교통물류 허브도시로 더 많은 하늘길 노선의 유치와 공항 인근 인구 증가 등 추진배경으로 내세운 많은 긍정적 요인이 있다. 하지만 엄청난 전력을 소모하게 될 국제공항과 관계 시설들의 유지에 필요한 발전 및 송전 시스템은 군위군에 여전히 부족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얼마전 TK신공항 인근 소형모듈 원자로(Small Module Reactor) 구축을 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대구시는 한수원과 함께 공표했다. 이를 통해 신공항 전력의 안정적 수급, AI반도체 및 데이터 센터의 유치를 이루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어릴적 블록버스터 영화인 '백투더 퓨처'(BACK TO THE FUTURE)의 시공간을 넘나드는 드로리안 자동차의 소형 원자로가 실현된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골프 칼럼에 사회적 이슈를 길게 설명한 건, 바로 골프의 최종 마무리는 퍼팅에 빗대어 큰 일을 잘 성사하기 위한 팁을 찾기 위해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 퍼팅 이론 중 하나인 브래드 팩슨(Brad Faxon, 세계 최고의 퍼팅 교습가로 PGA투어 우승 8회 차지)의 5가지 단계를 통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퍼팅에 필요한 모든 상황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다. 마치 퍼팅 라인을 읽는 것처럼, 당면한 주변 지형에 대해 철저히 분석한다. 모든 세부 상황을 파악하고, 맥락을 이해하며, 잠재적인 장애물로 인한 결과를 예측한다.
둘째, 명확한 계획 설정 및 리소스 조정이다. 분석이 완료되면, 다시 문제의 핵심으로 돌아가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최적의 계획을 수립한다. 즉 확률이 가장 높고 도구와 집중력을 발휘한다.
셋째, 전략의 시뮬레이션과 모든 상황을 고려한 과장된 연습이다. 생각의 경계를 허물고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여, 접근 방식의 자율성과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과장된 상상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필요한 모든 미세 조정을 한다.
넷째, 지속적인 진행상태 유지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진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준비 상황을 확인한다. 또한 지속적인 움직임은 스트레스와 신경 에너지를 완화하고 불필요한 머뭇거림을 없앤다.
마지막으로 계획 실행 단계에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퍼팅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과 SMR 모듈형 원자로 설치는 골프 퍼팅처럼 정확한 조준과 힘 조절, 그리고 수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대구경북의 하늘길을 활짝 열어줄 신공항이 글로벌 기업 유치에 앞장서는 '스마트넷 제로 시티'로 도약하길 기원한다. "Be Great Together!"(함께 위대해지자!)
계명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 교수(한국프로골프협회 프로)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이틀 연속 '소신 정치' 선언에…여당 중진들 '무모한 관종정치'
국가 위기에도 정쟁 골몰하는 野 대표, 한술 더뜨는 與 대표
비수도권 강타한 대출 규제…서울·수도권 집값 오를 동안 비수도권은 하락
[매일칼럼] 한동훈 방식은 필패한다
"김건희 특검법, 대통령 거부로 재표결 시 이탈표 더 늘 것" 박주민이 내다본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