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활기 되찾은 '동성로 상권'…외국인 관광객 유치 적극 대응해야

중구 방문객 전년비 3.5%↑…대구공항 입국자도 회복세
올리브영·무신사도 명소화

대구 동성로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올리브영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대구 중구청 제공
대구 동성로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올리브영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대구 중구청 제공
대구 동성로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올리브영에서 웰컴 키트를 받고 있다. 대구중구청 제공
대구 동성로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올리브영에서 웰컴 키트를 받고 있다. 대구중구청 제공

대구 제1의 상권 동성로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외부 방문객 수가 늘어나는 가운데 K뷰티·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쇼핑도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 대구 찾는 외국인 "로드숍은 필수코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대구 중구를 방문한 인원은 558만명으로 전년 동월(539만명) 대비 3.5% 늘었다.

대구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도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상 회복됐다. 법무부가 발행하는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 월보'를 보면 지난 7월 대구국제공항 입국 외국인은 1만1천395명으로 2019년 7월(1만9천569)의 56% 수준이다.

동성로를 찾는 외국인들은 무신사와 올리브영, 다이소 등 로드숍을 필수로 찾는다. 면세점을 찾지 않고 번화가를 다니며 다양한 경험을 하고, 한국의 트렌드를 경험하는 이들이 늘어난 영향이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무신사 스탠다드 동성로의 경우 현재까지 누적 방문객이 약 104만명이라고 밝혔다. 무신사 대구 매장은 올해 들어 약 60만명의 고객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무신사 스탠다드 동성로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리브영은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코스로 꼽히다.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1만5천원 이상 구매시 여권을 제시하면 즉시 부가세를 환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16개국어를 지원하는 번역기를 비치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시행 중이다.

특히 동성로 구역 내 올리브영 6개 매장은 대구 중구청과 협업을 통해 의료 팸투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현재 중구청은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올리브영이 제공하는 화장품 샘플로 구성된 '웰컴 키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용품점 다이소 역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끄는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저렴한 가격의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턴트 커피, 김 등 '가성비' 식품도 인기 품목이다.

◆ 여전히 높은 공실률…과제도 적지 않아

동성로 상권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공실률은 높은 상황이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동성로 중심 중대형상가의 올 2분기 기준 공실률은 20.79%로 지난해 같은 기간(20.9%)에 비해 소폭 하락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올 1분기 9.92%를 기록했으나 2분기 다시 10.46%로 증가세를 보였다.

동성로가 관광특구로 지정되고 외국인 관광객이 차츰 늘어나는 데 발맞춰 관광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광업계 한 관계자는 "대구를 찾는 외국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화권 관광객을 위해 라인, 알리를 포함해 간편결제를 확대하는 등 편의성을 고려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또 동성로에 머무르는 동안 다양한 놀거리, 먹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대구시는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민간협의회를 통한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시는 ▷도심캠퍼스 타운 ▷청년버스킹 ▷상권활성화 사업 ▷대중교통전용지구 일부 해제 ▷2·28기념중앙공원 리뉴얼 등 다양한 사업을 동시에 추진 중이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동성로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성로가 세계적인 명소가 되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방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월간 대구 중구 방문객 추이(자료: 한국관광데이터랩)

2023년 7월 / 539만8천명

2024년 7월 / 558만5천명

※대구공항 입국 외국인 수 추이(자료: 법무부)

2023년 7월/ 8천910명

2024년 7월/ 1만1천395명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