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망학과 어떤학과]영남이공대 건축학과… 미래 지향 전문인력 양성

건축 산업 트렌드 반영한 맞춤형 커리큘럼
실무교육으로 우수한 취업률 기록

최영오 영남이공대 건축학과 교수가 제도실에서 학생들에게 제도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최영오 영남이공대 건축학과 교수가 제도실에서 학생들에게 제도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건축 산업은 인류 문명의 역사와 함께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BIM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건축이 주목받고 있다.

1972년 설립된 영남이공대 건축학과는 최고의 전통과 역사를 가진 대구·경북 명문학과로 꼽히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건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첨단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습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돼 활약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과정은 건축계획, 건축드로잉, 건축법규, 건축설비, 건축시공, 건축일반구조, 건축재료및실험, 건축조형, 건축CAD, 건축구조역학, 건축설계, 공정관리및실습, 건축공간디자인, 건축구조설계 등 다양한 건축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전공 수업들로 구성돼 있다.

건축학과는 학과만의 고유한 'TPS(맞춤식·실무중심·자기만족) 시스템'을 통해 각자 적성에 맞는 다양한 기업체에 취업을 유도하고 무시험 4년제 및 5년제 대학 편입 지도, 전공심화과정(학사과정), 산업체 위탁교육 등을 하고 있다.

맞춤식 교육은 직업적성검사와 학업성적 분석, 정기적 면담을 통해 학생이 건축과 관련된 적정분야로의 취업 및 학문계속과정(편입, 전공심화과정, 산업체 위탁과정 등)의 실현을 위해 학생 맞춤형 진로 개발에 주력한다.

실무중심 교육은 건축관련 이론 및 실습수업을 바탕으로 맞춤식 교육과 연동해 각자의 개성에 맞는 실무 과정을 실무 경력 교수의 현장 중심 교육과 전공체험 현장 실습으로 다양한 분야의 건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산학연계부터 취업, 편입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 실무경험, 심층 면담을 통한 자기계발 등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까지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맞춘 교육과정을 제공받고 취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취업처를 마련하기 위해 TPS 시스템과 연동해 취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대기업 취업반을 운영해 많은 졸업생들이 건축 관련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졸업한 후에는 설계사무소, 인테리어 사무소, 국내 대형 건설업체, 건축관련 공무원, 시설직 공무원, 건축안전진단 건축구조 사무소, 건축사업관리 엔지니어링 업체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건축학과의 최근 5년 간 주요 취업처는 ㈜두산건설, ㈜포스코건설, ㈜화성산업, ㈜유성건설, ㈜대림건설, ㈜태왕건설, ㈜우미건설, ㈜경일건설, 연우건축사사무소, 다우건축사사무소, 라움건축사사무소, 핸드건축사사무, 등이 있다.

배동식 학과장은 "건축 산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며 "최신 건축 기술을 접목한 교육과정과 산업체 맞춤형 실무교육을 통해 건축 설계, 시공, 도시 계획 등 다양한 건축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