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문경약돌한우 착한가격에 드시고 문경새재 관광까지”…문경약돌한우축제 4일 개막

넘버원 약돌한우 100마리 잡는 문경약돌한우축제..4일부터 6일까지 문경새재도립공원 야외공연장 일원
최대 33%할인, 800명 대형 구이터 눈길.. 인기가수 공연,각종 시식코너로 입맛 자극

지난 문경약돌한우축제장에 마련된 대형 구이터. 많은인파로 북적였다.
지난 문경약돌한우축제장에 마련된 대형 구이터. 많은인파로 북적였다.

맛과 식감 좋기로 소문난 문경약돌한우 100마리를 잡는 '2024 문경약돌한우축제'가 4일부터 3일간 가을관광 인기명소인 경북 문경새재도립공원 야외공연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함께 가자 YES 문경, 함께 먹자 약돌한우!'라는 주제로 문경 대표 먹거리축제답게 풍성한 약돌한우 무료시식행사를 비롯해 로데오 체험과 인기가수공연, 경품추첨 등이 준비됐다.

갈비, 등심, 살치 등 약돌한우의 부위를 직접 골라 20~33% 할인된 가격으로 구워먹는 800명 수용 규모의 대형 구이터가 눈길을 끈다. 이 구이터는 길이 30m, 폭21m로 환기시설을 갖추었다.

약돌한우
약돌한우
약돌한우 무료시식 코너
약돌한우 무료시식 코너

4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미스터트롯,미스트롯 등 인기프로그램 출신 가수인 장민호, 마이진, 오유진, 신성 등의 축하공연도 이어진다.

문경약돌한우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경품추첨권을 증정해 고급 약돌한우선물세트 106점(50만 원 상당 1점, 30만 원 상당 5점, 10만 원 상당 100점) 등 추첨을 한다. 경품추첨자가 현장에 없어 수령하지 못해도 택배로 발송해준다.

이 밖에 20여 개 부스에서는 보리빵, 도라지청, 오미자청, 표고버섯, 대추, 수제 오란다 및 소세지 등 지역 농특산물 및 간식도 구매 하거나 맛볼 수 있다.

지난 문경약돌한우 축제 현장
지난 문경약돌한우 축제 현장

◆문경한우가 먹는 약돌은?

문경의 독보적인 한우브랜드인 '약돌한우'는 약리효과가 탁월해 신비한 약돌이라 불리는 마그마의 분화생성물인 거정석(페그마타이트)을 먹여 사육한 한우다.

거정석 약돌은 전국 거의 유일하게 과거 탄전지대였던 문경시 가은읍 수예리에만 광맥이 분포돼 있어 다른 지역에서는 시도를 할 수 없는 독보적 브랜드이다.

약돌을 먹인 한우고기는 올레인산, 불포화지방산이 일반 한우보다 많아 소화율이 높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도 풍부해 맛이 뛰어나다는 연구결과를 갖고 있다.

송명선 문경축협조합장은 "축제를 통해 문경약돌한우의 우수성과 맛을 알리는 한편, 지역민들에게는 소통과 단합의 자리를, 관광객들에게는 문경의 친절하고 넉넉한 인심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약돌한우 로고
약돌한우 로고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