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10월 11일 자 시사상식

1. 경북 영주에서 '이것' 감염으로 추정되는 소 폐사가 발생해 방역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지난 6일 영주시 등에 따르면 이산면의 한 한우 사육 농가에서 일어서지 못하는 증상(기립 불능)을 보이던 소 5마리가 잇따라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것'의 1차 증상은 뒷다리 근육마비로 주저앉고 눕거나 엎드리고,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며 과도한 침흘림을 보인다. 동물에서 동물로 옮기는 전염성은 없지만, 보통 30~45%의 높은 폐사율을 보이는 치명적 질병으로 현재로서는 백신접종만이 유일한 예방책인 '이것'은?(매일신문 10월 7일 자 9면)

2. 지난 9일 한글날을 맞아 훈민정음 해례본의 '이것'이 17년째 아직 세상에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조선 세종 28년(1446)에 창제 반포된 훈민정음과 동시에 출간된 한문해설서로 훈민정음, 즉 한글이 어떤 원리와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설명이 실려 있다. 현재 알려져 있는 '이것'의 판본은 두 점이 전부다. 간송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간송본'(국보 제 70호 세계기록 유산)과 2008년 발견된 '이것'이다. 국가 유산청은 '이것'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배익기 씨를 상대로 국가 소유권을 인정한 대법원 판결 등을 근거로 '이것'을 도난 문화재로 분류, 법과 원칙에 따른 환수에 노력해 오고 있지만 찾지 못하고 있는 '이것'은? (매일신문 10월 9일 자 5면)

3. 대구와 경북을 잇는 대구권광역 철도 명칭이 '이것'으로 정해졌다. '이것'은 구미, 사곡, 북삼, 왜관, 서대구, 대구, 동대구, 경산 등 총 8개역을 경유하게 되며 북삼역은 연말 이후 개통 예정이다. '이것'의 기본 요금은 시군 등 관련 기관단체간 협의 중으로 아직 미정이지만 대구 시내버스나 도시 철도요금(성인 1천500원)과 비슷한 수준이 될 거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12월 본격 운행에 들어갈 예정인 '이것'은? (매일신문 10월 8일 자 9면)

◆9월 27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인구전략기획부 2. 국립 구국운동기념관 3. 퀴어축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