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유일 전기차 제조업체 우진산전이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대구에서 열리는 '2024 미래혁신기술박람회'(Future Innovation tech eXpo 2024, 이하 FIX 2024)에서 국내 첫 풀 에어서스펜션 적용 전기버스를 선보인다. FIX2024는 올해 처음 열리는 행사로 미래 모빌리티, 로봇, ABB(AI·빅데이터·블록체인) 분야 최첨단 신기술과 산업을 한 자리에 모은 '혁신기술 통합플랫폼'을 표방한다.
23일 우진산전은 "FIX2024에서 아폴로 시리즈 AP900. AP700 차량을 전시하고, 판넬을 통해 주력제품인 AP1100 차량도 선보인다"고 밝혔다. AP900은 국내에서 제작된 9m급 저상 전기버스 중 최고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여기에 실시간 배터리 모니터링이 가능해 화재 등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교통약자 이동 증진을 위한 2개의 휠체어 고정 공간과 승하차 편의를 위한 전자식 차고 높이 조절 장치를 적용해 차량 성능 뿐만아니라 고객 편의성까지 두루 갖췄다.
AP700은 국내 최초 7m급 전'후 풀(full)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된 최고급 친환경 전기버스다. 관공서나 회사 셔틀버스, 어린이 버스 등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동급 최고 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갖췄다는 평을 듣는다.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우진산전은 국내 3대 철도차량 제조 기업으로 꼽힌다. 올해 3월에는 전기버스 사업으로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 경북 김천산업단지에 연간 1천500대 이상 전기버스를 생산할 수 있는 전용 생산 공장을 구축했다.
우진산전 관계자는 "2025년도에는 연간 700대 이상의 판매가 예상돼 국내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우진산전은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전기버스, 수소버스 등 친환경 버스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