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통장류 명인 청송 출신 성명례 한국맥꾸룸 대표, 산업포장 수상

20일 '2024 농식품부 코엑스 푸드위크(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에서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식 열려
성명례 한국맥꾸룸 대표, 지난 2006년 대통령 표창→2012년 대맥장 이후 12년 만에 대통령 표창 윗 단계 산업포장 영예

20일
20일 '2024 농식품부 코엑스 푸드위크(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에서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식이 열렸다. 이날 전통장류 명인 청송 출신 성명례 한국맥꾸룸 대표(사진 왼쪽에서 여섯번째)가 전통장류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산업포장을 받았다. 한국맥꾸룸 제공

경북 청송 출신 전통장류 명인인 성명례 한국맥꾸룸 대표(45호 식품명인·대맥장)이 전통장류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산업포장을 받았다.

지난 20일 '2024 농식품부 코엑스 푸드위크' 개막식과 함께 열린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식에서 산업포장을 받은 성명례 대표는 안동 권씨 집안에 시집와 권씨 문중의 전통 장류 제조 비법을 그대로 익혀 산업화한 장본인이다. 지난 1989년 '한국맥꾸룸(전통 맥을 이어 가고자 하는 꾸러미)'을 설립, 장류 사업을 시작했다.

성 대표는 간장과 된장을 만들어 내는 데 특히 된장에 메주를 더 넣어 2차 숙성한 '겹된장(맥된장)'이 다른 전통 장류와 남다르다. 2006년 대통령 표창장을 받은 성 대표는 2012년 대맥장이 된 이후 12년 만에 대통령 표창 윗 단계인 산업포장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 자리에서 송미령 장관은 "첨단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식품산업이 기후변화와 고령화, 식량위기 등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지 보여주고자 한다"며 "이번 행사가 농업과 식품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장이자, K-푸드테크와 식품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 농식품부 코엑스 푸드위크'(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는 하반기에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다. 올해 행사에선 푸드위크는 31개국 1천54개 기업이 참여해 식품, 디저트, 급식·외식, 푸드테크 등 네 곳의 전시관에서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