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물병원에서 조영제 독성없는 초음파유도 대동맥개존증 중재적 시술을 성공해 눈길을 끈다.
대구 본동물메디컬센터 중재적시술센터 김태일 원장 수술팀(이성엽 원장, 임세평 원장, 김희령 원장, 김현우 과장)과 인천 계양SKY동물메디컬센터 박성용 원장은 최근 동맥관개존증(PDA)을 진단받은 소형견(포메라니안)에게 조영제 사용없이 초음파 유도를 통한 중재적시술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중재적시술이란 PDA 플러그, 혈관 플러그, 혈관 내 코일 등의 첨단 장비를 혈관이나 해당 장기에 직접 삽입하는 가느다란 관이나 바늘을 이용해 수술 없이 최소침습으로 뚫린 혈관을 막거나 막힌 혈관을 뚫는 시술이다. 혈관을 찾고 장치의 위치를 파악하고 설치해야 해 조영제 사용이 필수적이지만, 조영제는 신장 및 간독성이 발생할수 있어 사용에 유의해야 하는 약물이다.
강아지 몸무게 2.6㎏ 4살 수컷 포메라니안으로 심장 잡음 등 심장병 증세를 보여 초음파,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를 해 본 결과 동맥관개존증으로 진단됐다. 병원 측은 반려견 대퇴동맥을 통해 오클루더를 장착하는 비수술 중재적시술을 조영제 사용없이 초음파와 투시장치을 통해 장치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시술을 진행했다.
시술은 성공적으로 이뤄져 반려견의 심장잡음 등 동맥관개존증 증상이 없어졌다.
김태일 원장은 "소형견의 중재적시술시 조영제사용 없이 초음파 유도를 통해 성공한 사례는 국내 동물병원에서 찾아보기 힘들다"며 "조영제 사용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고, 또한 이를 통한 중재적 시술은 수술에 비해 조직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댓글 많은 뉴스
부정선거 알레르기 반응 세력, 도대체 왜? [석민의News픽]
"이재명은 안 돼" 선관위가 막은 현수막 문구…결국 재논의
홍준표 "대구시장 졸업 시기 빨라질 수 있단 생각" 대선 출마 암시
가처분 신청에도 설치 완료된 박정희 동상… 시민단체 "즉각 철거하라"
선관위의 현수막 이중잣대? '與의원 내란공범' 허용 VS '이재명은 안돼' 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