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숙명여자대 연구진이 폐암, 유방암, 췌장암 등 각종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TEAD 단백질 억제제 연구결과 국제학술지 게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게재한 국제학술지는 'Journal of Enzyme Inhibition and Medicinal Chemistry(IF=5.1)' 최신호이다.
TEAD 단백질은 세포의 성장, 증식, 이동과 관련된 유전자를 조절하는 단백질이다.
TEAD 단백질은 히포(Hippo) 신호전달체계에서 YAP(Yes-Associated Protein), TAZ 단백질과 팔미토일화해 작동한다.
히포 신호체계가 활성화하면 YAP, TAZ는 LATS1/2 키나아제에 의해 인산화돼 이후 세포질에서 분해 또는 유지된다. 하지만, 비활성화될 경우 탈인산화된 YAP 및 TAZ가 핵으로 전이돼 TEAD-YAP/TAZ이 전사 활성화되고 폐암, 유방암, 결장암, 췌장암, 전립선암, 뇌암, 중피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케이메디허브와 숙명여자대 연구진은 공동연구를 통해 TEAD의 팔미토일화 및 전사 활성화를 억제하는 신규 화합물의 효과를 입증해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숙명여자대 연구팀은 TEAD의 팔미테이트 포켓을 표적으로 TEAD의 팔미토일화 및 전사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신규 화합물을 설계하고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연구팀은 설계된 신규화합물의 효과를 입증했다.
이번 연구에는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이주희 연구원, 홍은미 책임연구원, 박영훈 연구원, 차복식 선임연구원과 서울시립대 김완태 교수 연구팀, 숙명여자대 전라옥 교수 연구팀이 참여했다.
양진영 케이메티허브 이사장은 "효과적인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대구경북 대학생들 "행정통합, 청년과 고향을 위해 필수"
사드 사태…굴중(屈中)·반미(反美) 끝판왕 文정권! [석민의News픽]
국힘, '한동훈·가족 명의글' 1천68개 전수조사…"비방글은 12건 뿐"
"죽지 않는다" 이재명…망나니 칼춤 예산·법안 [석민의News픽]
의협 비대위 첫 회의 의결 내용은 '내년도 의대모집 중지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