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리연구원이 민간위탁 사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효율적 예산 운영과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운영비용 관리방안 교육'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민간위탁 사업의 원가산정 기준과 감사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정부 정책의 효율성을 반영하는 실무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에는 제주특별자치도청, 한국예술심리상담협회, 화성시수출업무지원센터, 경산시청, 춘천시청, 육군, 전북특별자치도 농어촌종합지원센터 등 기관이 참석했다.
교육은 ▷민간위탁 이해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 ▷원가산정의 이해 ▷투명한 관리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민간위탁과 직영, 보조사업 등 유사 개념의 차이를 명확히 정리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중앙행정기관 간 민간위탁 운영 방식의 차이를 설명했다. 특히, 민간위탁의 8단계 표준 절차를 중심으로 각 단계별 유의사항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간위탁 원가산정 세션에서는 원가산정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 적용 가능한 인건비 기준, 적정 운영인력 산정 방법, 시장 조사에 기반한 거래실례가격 도출 방법 등을 제시했다.
홍원기 공공관리연구원 팀장은 "계약담당 공무원이 직접 원가를 산정할 때는 표준 사례를 활용하고 시설별 표준화를 통해 최적의 비용을 도출해야 한다"며 "민간위탁 사무는 예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효과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