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글, AI 기반 검색 요약기능 'AI 오버뷰' 한국 도입

미국 캘리포니아 구글 본사.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구글 본사. 연합뉴스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검색 요약 기능 'AI 오버뷰'를 국내에 처음 선보인다. 구글의 AI 오버뷰 도입으로 한국어 AI 검색 시장에서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6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구글 코리아는 전날 공식 블로그를 통해 "AI 오버뷰 기능을 한국어로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AI 오버뷰는 검색 결과를 요약해 핵심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관련 링크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크롬 브라우저에서 '한강이 노벨상을 받은 이유'를 검색하면, "한강은 시적이고 실험적인 문체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로 평가받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라는 요약 답변이 제공된다. 이어 작가의 작품 세계, 문체 특징, 한국 문학의 국제적 의의를 담은 정보가 각각의 링크로 연결된다.

AI 오버뷰는 올해 5월 정식 출시 후 미국에서 먼저 도입됐으며, 영국, 일본, 인도 등으로 서비스가 확대되었지만, 한국은 포함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당시 업계에서는 한국어 서비스의 품질 문제가 원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출시 초기부터 AI 오버뷰는 부정확한 답변으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예컨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무슬림이라고 잘못 설명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구글 코리아는 이번 발표에서 "AI 개요 기능은 구글 검색의 오랜 품질 및 안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며 "한국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검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