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출토된 조선시대 백자에서 '용왕'(龍王)이라고 적힌 글자가 처음 확인됐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사적 '경주 동궁과 월지' 출토품을 조사·연구하는 과정에서 조선시대 자기 조각 130여 점에서 다양한 종류의 묵서(墨書·먹물로 쓴 글씨)를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묵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용왕' 글자다. 수장고에 있던 자기 조각 8천여 점을 조사한 결과, 16세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백자 가운데 '용왕'이라는 글자가 적힌 조각이 여러 점 확인됐다.
학계에서는 과거 동궁과 월지에서 '신심용왕'(辛審龍王)이라 적힌 토기가 출토된 점 등을 근거로 '용왕'이라는 글자가 월지에서 지낸 용왕 관련 제사와 연관돼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145년 편찬된 역사서 '삼국사기'에는 '용왕전'(龍王典)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월지에서 용왕 제사를 거행할 때 각종 의례를 관장하는 관부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현태 학예연구사는 "신라가 멸망한 뒤 월지 일대가 폐허처럼 변하면서 용왕 제사도 사라진 것으로 여겨왔는데, 적어도 16세기까지는 월지가 용왕과 관련한 제사 또는 의례 공간으로 활용됐다는 점이 분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제사의 주재자를 뜻하는 '졔쥬'(제주·祭主)로 볼 수 있는 한글 묵서도 함께 확인됐다.
박물관은 '기계요'(杞溪窯), '개석'(介石)', '십'(十) 등의 여러 글자도 주목하고 있다.
기계요는 오늘날 포항시 기계면 일대의 가마에서 생산된 자기를 의미하는 글자로 추정되는데, 당시 생산된 자기가 어떻게 유통됐는지 짐작할 수 있는 흔적이다.
돌보다 단단해 절개를 굳게 지킨다는 뜻이 담긴 '개석'은 사람 이름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십'자가 적힌 토기는 서울 종로 등 한양도성 안에서도 나온 바 있는데 숫자가 아니라 부호로 쓰였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한글로 적힌 묵서는 당대 한글문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이현태 연구사는 "16세기 백자의 굽 부분에 남겨진 묵서는 조선 전기 경주 지역의 생활상은 물론, 월지가 갖는 의미 등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통일신라시대 월지 주변 건물에서 쓴 것으로 추정되는 조각에서도 글자가 확인됐다.
문의 모서리 부분을 마감한 띠쇠로 추정되는 금속 장식에는 '내간'(內干)이라고 글자가 두 번 새겨져 있는데, 서로 다른 방법으로 글자를 새긴 것으로 파악됐다.
내간은 통일신라시대에 왕실과 궁궐의 사무를 관장한 내성의 관원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박물관은 처마 서까래 또는 난간의 마구리 장식으로 추정되는 금동 판에 새겨진 글자를 새롭게 판독해 '의일사지'(義壹舍知)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지는 신라의 17관등 가운데 13관등으로, '의일'은 사람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월지에서 출토된 '조로 2년(調露二年)'명 전돌(塼)에서 한지벌부(漢只伐部)의 '군약(君若)'이란 인명이 등장하는데, 와전(瓦塼) 공방에서 근무한 관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동궁과 월지의 창건이나 중수 시 공사에 직접 관여한 관리의 인명이 확인된 것은 '의일(義壹) 사지(舍知)'명 금동판이 처음이다.
이 연구사는 "기존 판독의 오류를 정정한 것"이라며 "만약 사람 이름으로 본다면 동궁과 월지의 창건이나 중수 시 공사에 직접 관여한 관리 인명이 확인된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견된 글자들은 약 50년 만에 주목받는 것이라 의미가 크다.
경주 동궁과 월지는 과거 경주고도개발계획에 따라 연못을 준설하는 공사를 하던 중 발견돼 1975∼1976년 발굴 조사를 진행한 결과, 약 3만 점의 유물이 나왔다.
박물관은 지난해부터 월지 관련 유물을 재정리하고 조사하는 '월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박물관은 '용왕' 글자가 적힌 백자 조각을 비롯해 월지와 관련한 최근 조사 성과를 반영해 전시관을 새롭게 개편하고, 발굴 50주년이 되는 내년 중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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