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스마트기기가 확산하면서 관련 서비스 보편화가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된다.스마트폰 혁명을 주도한 애플이 AI 기능을 출시했고 삼성전자도 자사 제품에 탑재되는 AI 서비스를 고도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애플은 자사 음성 비서 '시리'(Siri)와 챗GPT 통합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 버전을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등에 배포한다고 지난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6월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챗GPT 통합을 처음 발표한 이후 6개월 만이다.
챗GPT 통합은 애플의 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의 핵심 기능으로 평가된다. 이번 챗GPT 통합 기능 출시로 아이폰 등 애플 기기들도 AI 접목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 경제 매체 CNBC 방송은 "많은 투자자는 애플 인텔리전스의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아이폰 판매량이 증가하고 업그레이드 주기가 촉진되며, 향후에는 애플이 소비자 중심 AI 분야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AI 모델 '코파일럿+'를 함께 탑재한 '갤럭시 북5 프로(Pro)'를 내달 국내 출시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삼성전자 한국 총괄을 맡고 있는 임성택 부사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올해 초 출시한 AI PC에 이어 이번 북5 프로를 공개하면서 대중화를 위한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민철 MX(모바일경험)사업부 갤럭시 에코비즈 팀장(상무)은 "AI를 스마트폰, PC, 탭, 워치, 버즈까지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애플 등에 뒤처지지 않도록 AI 기능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연동을 통한 AI 활용도 가능하다. 앞서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 갤럭시S24를 내놓으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외에도 웨어러블기기와 스피커, 스마트홈 등 일상과 밀접한 기기에 AI 기능 탑재가 보편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현덕 경북대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장은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던 시기에 인터넷이 되는 PC가 특별하게 느껴졌지만, 지금은 너무 당연한 기능이 됐다. AI도 마찬가지로 보편화되는 시점이 가까운 미래에 올 것"이라며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기기에 AI 기능이 접목되고 이를 이용하는 일도 자연스러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