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4 웨이브 어워즈-'피의 게임 시즌3', '나 혼자 산다', '지옥에서 온 판사' 올해의 콘텐츠

웨이브, 2024년 1~11월 VOD 시청데이터 분석

2024 웨이브 어워즈. 웨이브 제공
2024 웨이브 어워즈. 웨이브 제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가 2024년 누적 시청 데이터 (2024년 1월 1일~11월 30일)를 바탕으로 '2024년 웨이브 어워즈'를 12일(목) 발표했다.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영화 등 각 카테고리 별 시청 시간, 신규 유료가입 견인 수치 등을 기반으로 선정된 '올해의 콘텐츠'에 '피의 게임 시즌3', '나 혼자 산다', '지옥에서 온 판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웨이브 신규 유료 가입자가 가입 후 첫 번째로 시청한 프로그램의 2024년 일별 평균 데이터에 따르면, '피의 게임 시즌3', '지옥에서 온 판사', '열혈사제2', '연애남매', '나 혼자 산다' 등이 신규 유료 가입자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올해 웨이브 유료 가입자 확보에 가장 크게 기여한 '피의 게임 시즌3'는 지난 11월 15일 오픈돼 순위권 콘텐츠 중 가장 짧은 기간 내 데이터가 집계되었음에도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약 보름 만에 올해 최고의 수치를 기록해낸 셈이다.

'열혈사제2' 또한 11월 8일 오픈했지만 높은 수치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종영 후 역주행 신화를 만들어내 화제를 모았던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가 8위에 올랐고 점술가들의 최초 연애 리얼리티로 화제가 되었던 '신들린 연애'가 10위로 순위권에 올랐다.

올해 웨이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은 '나 혼자 산다'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4년간 부동의 1위를 지켰던 '런닝맨'의 자리를 '나 혼자 산다'가 4년 만에 최초로 탈환에 성공했다.

'나 혼자 산다'는 혼자 사는 유명인들의 일상을 관찰 카메라 형태로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예능으로, 특히 배우 구성환의 첫 단독 무지개 라이브를 담은 546회 '낭만에 대하여'가 가장 높은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그 뒤로는 '런닝맨', '나는 SOLO'가 나란히 2,3위를 기록했으며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연애남매'가 올해 신규 예능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상위권에 진입하며 4위를 기록했다. 예능 카테고리는 시즌제거나 누적 회차가 많아 특히 신규 프로그램의 순위 진입이 어렵지만, '연애남매'는 그 중 유일하게 16회차만으로 시청 시간 상위권을 기록해 눈길을 모은다.

올해 웨이브에서는 정의를 구현하는 히어로가 등장해 이용자들에게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 장르물 드라마가 큰 사랑을 받았다.

상반기에는 철부지 재벌3세가 강력팀 형사가 되어 자신이 가진 돈, 인맥, 권력을 이용해 사건을 통쾌하게 해결하는 이야기를 담은 '재벌X형사'가 높은 시청 시간을 기록했으며, 하반기에는 판사의 몸에 들어간 안티히어로 악마가 법의 그림자 뒤에 숨은 가해자들을 응징하는 판타지 드라마 '지옥에서 온 판사'가 흥행하며 웨이브 전체 드라마 시청 시간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로는 이혼 변호사들의 현실감 넘치는 고군분투가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던 '굿파트너'가 3위를 차지했으며, 11월 오픈한 '열혈사제2'가 빠른 속도로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

영화는 웨이브에서 올해 독점 제공한 작품들의 시청 성과가 두드러졌다. 웨이브 오리지널 영화 '용감한 시민'은 기간제 교사 소시민이 한수강의 악행을 마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지난해 웨이브 공개 3일 만에 시청 시간, 유저 모두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올해도 해당 성과에 이어 웨이브 전체 영화 시청 시간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밖에도 올 초 웨이브에서 월정액 독점 공개됐던 '스즈메의 문단속'이 해외 영화 중 가장 높은 시청 성과를 기록했으며, 그 뒤는 매년 시청 상위권에 안착 중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차지했다. 웨이브 오리지널 영화 '데드맨' 또한 4위로 순위권에 진입했으며, 월정액 독점 제공된 미스터리 추적 스릴러 '그녀가 죽었다'가 5위에 올랐다.

시사교양 순위에는 신규 프로그램이 일부 진입하며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가 3년 연속 시청 시간 1위를 차지했으나 시즌4까지 이어가고 있는 '용감한 형사들'이 '그것이 알고 싶다'를 밀어내고 2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SBS 시사교양본부에서 제작한 '신들린 연애'가 7위로 신규 진입했으며, 여성 범죄자들의 범죄 팩추얼 시리즈를 담은 '그녀가 죽였다'가 12부작의 러닝 타임에도 10위로 신규 진입했다.

한편, 웨이브는 오는 13일(금)부터 이용자들이 어워즈에 선정된 장르별 작품들을 모아볼 수 있도록 메인 홈 화면에 '2024 웨이브 어워즈' 밴드를 편성해 제공할 예정이다.

◆2024년 웨이브 어워즈 전체 순위

▷신규유료가입견인 순위
1. 피의게임 시즌3
2. 지옥에서 온 판사
3. 열혈사제 시즌2
4. 연애남매
5. 나 혼자 산다
6. 런닝맨
7. 굿파트너
8.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
9.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10. 신들린 연애


▷드라마 시청 순위
1. 지옥에서 온 판사
2. 재벌X형사
3. 굿파트너
4. 열혈사제
5. 커넥션
6. 모범택시
7.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 Black Out
8. 하이킥 시리즈
9. 수사반장 1958
10. 밤에 피는 꽃


▷예능 시청 순위
1. 나 혼자 산다
2. 런닝맨
3. 나는 SOLO
4. 연애남매
5. 전지적 참견 시점
6. 미운 우리 새끼
7. 놀면 뭐하니?
8. 무한도전
9. 1박 2일
10. 고딩엄빠


▷시사교양 시청 순위
1.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 용감한 형사들
3. 그것이 알고싶다
4. 과학수사대 스모킹 건
5. 궁금한 이야기 Y
6. 실화탐사대
7. 신들린 연애
8. 인간극장
9. 나는 자연인이다
10. 그녀가 죽였다


▷영화 시청 순위
1. 용감한 시민
2. 스즈메의 문단속
3.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4. 데드맨
5. 그녀가 죽었다
6. 파일럿
7. 화사한 그녀
8. 찰리와 초콜릿 공장
9.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10. 노량: 죽음의 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